[글로벌 재테크 알아야 번다] 해외선물 금 투자, 이렇게만 따라해보자



황우성 하나대투증권 해외증권팀 연구원



해외선물 금 상품은 거래소에서 승인된 순도 99.5% 이상 바 형태의 금을 기초로 하는 대표적인 금속 선물 상품입니다.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투자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금 해외선물은 최근 연속 3개월물과 23개월기간 이내의 모든 2, 4, 8, 10월물 등의 월물이 상장되어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짝수 월물 거래가 활발하므로 이 점은 유의 해야겠습니다. 거래시간은 아침 8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 15분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1계약 거래하려면 증거금이 $4,400로 약 450만원 정도 필요하며, Tick Value는 1Tick당 10$의 손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화로 약 1만원 정도 되겠네요.



현재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근래 오픈한 KRX 금 현물시장, 금 ETF, 펀드 등 여러 루트가 있습니다. 물론 상품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무조건 어떠한 상품이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지만 장기적인 금 가격 추이에 있어서 앞으로 큰 폭의 상승은 어렵다는게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이러한 큰 변동성을 지닌 금 상품에 있어서 E-Micro 금 선물을 이용한다면 오를 때도, 내릴 때도 상황에 맞춰서 투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E-Micro 상품이란 증거금 및 손익 등을 1/10로 줄인 상품이며, 이러한 E-Micro 상품을 이용한다면 보다 낮은 증거금으로 매매를 할 수 있겠습니다.



모든 해외선물이 그렇지만 금 선물도 마찬가지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통합해서 매매 접근해야 합니다. 사실 금 상품에 대한 정보가 유로화나 달러 같은 통화, 지수 상품보다는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접근한다면 금은 안전자산의 대표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향후 지정학적 리스크나 달러화의 방향을 고려하여 매매에 접근하시면 됩니다.



금 상품 매매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첫번째는 지정학적 리스크, 두번째는 중국이나 인도의 금 수요와 공급, 즉 수급입니다. 사실 이러한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알고 매매에 대응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금 선물을 매매할 때는 장기적인 추세에 맞춰서 단타 매매로 수익을 추구하는게 일반 투자자에게는 더 맞는 투자 방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금 가격의 향후 전망은 12월 발표될 미 고용지표, 비농업부문 고용자수와 실업률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봅니다. 요즘 상승추세를 탄 금 가격은 이번 경제지표 호조를 계기로 지속 상승하지 않을까 하는게 대다수의 의견이지만, 워낙 금 선물에 대한 변동성이 크므로 확실한 장기추세 방향성을 확인하고 매매에 임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해외선물의 기초, 자금 및 리스크관리 세미나

일시: 2015년 1월 10일 오후 2시

장소: 여의도역 2번 출구 하나대투증권 빌딩

문의전화: 02-785-7111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개콘` 김희원, 몸에 밀착된 운동복 vs 볼륨 드레스 `뛰어난 몸매` 공개
ㆍ강예빈 인증샷 `한뼘 비키니+터질 듯한 D컵`…"숨길 수 없는 볼륨"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피노키오 `물광피부` 박신혜 VS `단발 미소녀` 이유비, 男心 저격
ㆍ채연 근황 공개, `야릇한 표정`...글래머 매력 폭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