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SDS 상장이 코스피에 미치는 영향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리투자증권은 6일 삼성SDS가 상장 첫날 급등한다고 하더라도 코스피지수에는 종가로 반영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다고 분석했다.

    삼성SDS가 오는 14일 상장된다.

    최창규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삼성SDS의 상장이 가장 먼저 영향을 주는 부분은 인덱스(지수)"라며 "코스피 지수에는 상장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으로 다음날부터 반영된다"고 밝혔다.

    삼성SDS가 공모가 대비 급등하게 되면 그만큼 코스피의 변동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상장일 종가로 반영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SDS의 코스피200 편입은 내년 3월 동시만기일 다음날 편입이 유력하다고 봤다. 상장 후 30영업일 동안의 삼성SDS 평균 시가총액이 코스피의 1%를 상회할 경우 특례편입으로 가장 가까운 동시만기일 다음날 편입하는 방식이다.

    최 애널리스트는 "코스피 200은 코스피와 달리 유동비율 가중 시가총액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며 "장외가격 36만원과 40%의 유동비율을 적용할 경우 코스피200에서 삼성SDS가 차지하는 비중은 1.5% 정도"라고 말했다.

    이밖에 삼성그룹주 지수에 삼성SDS가 편입되는 것은 12월 동시만기 이후에 편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SK하이닉스, 내년 영업익 101조 전망…목표가 86만원"-IBK

      IBK투자증권은 2일 SK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기존 70만원에서 86만원으로 높였다. 4분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내년 연간 영업이익도 10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SK하이...

    2. 2

      "트럼프 수혜주" 뭉칫돈 몰리더니…'12조' 유출에 화들짝 [맹진규의 글로벌 머니플로우]

      지난해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가장 자금이 많이 몰린 테마는 신흥국·대형 성장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시대 대표적인 수혜주로 꼽혔던 중소형주·화...

    3. 3

      "코스피지수 1분기 4500 넘을 것"

      “인류는 새로운 기술 문명 단계에 접어들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우주·항공, 로보틱스 등 미래 산업이 올해도 코스피지수 상승을 이끌 것이다.”국내 대표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