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美 MD자산 동원 北미사일 대응…작전계획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미 군 당국은 유사시 미국의 미사일방어(MD)체계 자산까지 동원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작전 개념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괄적인 미사일 공동 대응작전 개념과 원칙을 바탕으로 내년께 이를 작전계획으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7일 양국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한미안보협의회(SCM)에서 양국은 이를 공식화한다.

    우리 정부의 한 소식통은 "한미가 점증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양국의 포괄적인 미사일대응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다"면서 "그 핵심으로 한미동맹의 포괄적인 미사일 공동 대응작전 개념과 원칙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양국은 미국에서 열리는 SCM에서 이를 공식화할 것"이라며 "이 개념과 원칙이 수립되고 나면 다음 단계로 이를 작전계획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미사일에 대한 포괄적 공동 대응작전은 주한미군의 타격·감시 장비는 물론 한반도를 감시 범위로 두는 미국의 MD 체계 구성 전략자산까지 동원해 북한의 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는 개념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우리 군이 구축 중인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체계와 주한미군 및 MD 체계 전력까지 포함시켜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포괄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표적인 MD 자산으로는 탐지거리 1천㎞ 이상의 X-밴드 레이더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고고도 정찰기인 글로벌호크, 지상감시 첨단 정찰기인 '조인트 스타즈'(J-STARS), 군사 정찰위성 등이 꼽힌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뚝 떨어진 軍 사관학교 경쟁률…자퇴생도 '급증'

      각 군 사관학교의 생도 모집 경쟁률이 급락하고 자발적 퇴교 인원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21일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 사관학교 임관 기수별 모집 경쟁률 및 임관 현황'...

    2. 2

      장동혁 "李, 노동신문 못보게 막지 말라니..북한에 백기투항"

      사진=뉴스1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이 노동신문 접근 제한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데 대해 "자유민주적 평화 통일정신을 정면으로 거역하고 있다"고 21일 지적했다.장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굴종은 ...

    3. 3

      "탈모는 생존 문제" 李대통령 발언에 외신도 주목

      이재명 대통령의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검토' 지시에 대해 외신이 찬반 의견을 다루며 관심을 보였다.영국 BBC는 18일(현지시간) '생존의 문제: 탈모 치료 자금 지원을 원하는 대통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