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한국 최초 제례 전용주 '예담'…시각·후각·청각 '캬~'
추석 명절 차례를 지낼 때 제주(祭酒)는 필수적인 요소다. 국순당이 자사의 차례주 ‘예담’을 명절 최고의 선물로 꼽은 것도 이 때문이다. 국순당의 예담은 예로부터 차례나 제례주를 가정에서 직접 담그던 전통에서 착안한 제품이다. 우리 민족은 해마다 명절을 전후로 쌀을 발효한 맑은 술을 담가왔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주세정책으로 집에서 술을 빚는 게 금지됐고, 1960년대 정부의 양곡보호정책 때문에 쌀로 술을 만들 수 없게 되면서 가정식 발효주의 전통이 끊기는 듯했다. 오늘날 일본식 청주가 차례주로 자주 쓰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토종 차례주가 일본 술에 자리를 내어준 셈이다. 일본 청주 브랜드인 정종(正宗·마사무네)을 국내 전통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예담은 이 같은 잘못된 인식을 전환하려고 국순당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차례·제례 전용주다. 주정을 섞어서 빚는 일본식 청주와 달리 예법에 맞게 전통 방식 그대로 제조한 100% 순수 발효주다. ‘조상에게 제대로 빚은 맛있는 우리 술을 드리겠다’는 야심 찬 목표로 내놓은 제품이다.

예담은 전통 발효주 특유의 연한 황금색을 띤다. 은은하게 풍겨오는 사과, 배 등 과일 향과 발효주의 부드러운 맛이 조화를 이룬다. 시각, 후각, 미각을 모두 고려한 술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본식 청주와 달리 산뜻한 맛이 있어 전통 차례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뒷맛이 부드럽고 깔끔해 차례를 마친 뒤 식사할 때 반주로 먹기에도 적당하다. 이 같은 특징 때문에 유네스코가 지정한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왕실의 종묘제례에서도 전용 제주로 사용되고 있다. 알코올 도수는 13%다. 용도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용량의 제품으로 출시됐다. 1800mL 대용량 제품은 1만1000원, 1000mL 제품은 6500원, 700mL 제품은 5000원에 판매한다. 잔 수는 75㎖ 잔 기준으로 △4잔(300㎖) △9잔(700㎖) △13잔(1000㎖) △24잔(1800㎖) 나온다.

국순당에는 이 외에도 양조 전용 쌀 설갱미와 고품질 누룩으로 빚어 1992년 출시한 백세주가 있다. 12가지 한약재를 함께 넣어 발효시킨 전통주다. 알코올 도수는 12.5도다.

한편 국순당은 전통 차례주를 알리려고 지난 23일 ‘추석 맞이 차례주 빚기 교실’을 열었다. 전통 차례주 이야기, 일본식 청주와 우리 고유 청주의 비교 시음, 차례주 빚기 등으로 구성했다. 국내 전통 맑은 술은 쌀과 찹쌀, 막누룩으로 만드는 반면 일본식 청주는 쌀과 일본식 쌀 누룩으로 만든다는 점 등을 설명했다. 국순당은 전통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우리술 아름터(www.woorisooledu.com)를 운영하고 있다.

이현동 기자 gr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