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6월 부산지역 중기 정상조업율은 86.1%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월대비 0.5%p 하락, 전년 동월대비 2.0%p 상승

    부산상공회의소는 6월중 부산지역 조사대상 업체 1525개체 중 정상조업 업체는 1313개사, 조업단축업체는 전체의 13.0%인 199개사, 휴업업체는 13개사(0.9%)로 조사됐다고 31일 발표했다.

    정상조업 업체비율은 미국 등의 완만한 경기회복세와 신흥국의 경기둔화, 일부국가의 내전 등에 따른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대외여건 속에서 세월호 참사의 부정적 영향으로 인한 소비부진이 지속됨에 따라 전월의 상승세를 계속해서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전월대비 약보합세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중국산 저가제품과의 경쟁심화와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든 가구업종, 판매부진으로 최근 매출실적이 크게 줄어든 공예업종, 지방선거로 일시적으로 늘어난 전월과는 달리 계절적 영향으로 인쇄물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인쇄업종 등에서 전월대비 소폭 하락했다.반면, 미국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 추세에 따른 해외현지자동차 생산 확대 등에 힘입어 수출이 늘어난 자동차부품업종에서는 소폭 상승했다.

    정상조업 업체비율이 80% 이상을 보인 업종은 연식품, 염색, 자동차부품, 선박수리, 조선기자재, 기계, 니트, 가구 등 8개 업종이다. 인쇄, 공예, 직물, 비철금속, 프라스틱 등 5개 업종은 80% 미만으로 부진했다.

    조업부진의 주요인은 판매부진(64.2%), 자금부족(9.4%), 경쟁심화(7.1%), 수익성 악화(6.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AI 조작이라더니…'가세연' 김수현 녹취록, 국과수 결론은

      인공지능(AI) 조작 의혹을 받았던 배우 김수현과 故 김새론의 녹취파일이 '조작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해당 녹취파일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2. 2

      마트 주차장서 '영차영차'…시민 20여명 차에 깔린 주부 구조

      대전의 한 마트 주차장에서 50대 주부가 차량 밑에 깔리는 사고가 발생하자, 시민들이 힘을 합해 주부를 구조했다.15일 대전대덕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40분께 대덕구 신탄진동의 한 마트 주차장에서 50대 A...

    3. 3

      어머니 뺨 3대 때렸다던 50대 아들…홈캠 돌려보니 '충격'

      80대 노모 사망 전날 폭행한 혐의로 체포된 50대 아들이 이전에도 노모를 학대한 것으로 드러났다.15일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전날 노인복지법 위반 혐의로 현행범 체포한 50대 A씨에 대해 존속폭행치사 혐의를 추가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