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트렌드] 잇몸 질환·시린 이 예방…유기농 추출물…'고기능성 치약' 돌풍
치약은 말 그대로 ‘이를 닦는 데 쓰는 약’이란 뜻이다. 대부분의 치약이 이를 깨끗하게 닦는 역할만 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효능을 내세워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고기능성 치약이 인기다. 양치질만으로 잇몸질환과 시린이를 예방한다. 또 천연 유기농 성분을 담아 잇몸 건강에 효과적인 효능을 갖추는 등 다양한 치약이 잇따라 출시돼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동화약품의 잇몸질환 치료제 ‘잇치’는 항염과 진정 작용이 뛰어난 카모밀레·라타니아·몰약 성분이 들어 있어 구강 점막의 염증을 완화하고 잇몸 질환을 예방한다. 양치 시 원인균에 직접 작용해 증상을 완화하고, 향이 상쾌하며 거품이 부드럽다. 평소 양치하듯 하루 두 번 이상 사용하면 된다. 잇치는 간편한 사용법과 우수한 효능으로 출시 3년 만에 연간 판매수량 100만개를 돌파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시린 이에 사용하는 GSK ‘센소다인’은 노출된 치수 신경에 보호막을 형성, 예민해진 치아 신경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완화한다. 증상에 따라 후레쉬, 후레쉬 젤, 오리지널 등 선택할 수 있다. 후레시와 후레시 젤은 질산칼륨 성분이 노출된 상아세관 사이로 흡수돼 예민해진 치아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약사들이 만들어 치약 본연의 기능을 살린 치약도 있다. 더블유스토어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코오롱웰케어 ‘카테그린’ 치약은 일반 치약과 달리 사카린타르색소합성향료SLS(합성계면활성제)합성보존제를 없앤 ‘5무(無) 천연성분’ 치약으로 인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카테그린의 주성분은 플라크 침착을 예방하고 치아의 법랑질을 보호하는 덴탈타입실리카, 잇몸질환 예방 효과가 있는 피리독신염산염, 치석을 예방하는 피로인산나트륨, 혈전 형성을 막아주고 충치 예방 효과가 뛰어난 유기농 녹차추출물 등이다. 제주 다희연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프리미엄 녹차 추출물 2%를 함유해 구취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개운함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비타민C보다 20배나 높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 항염작용, 구취제거 등 구강건강 개선 효과가 높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