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과 채권단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

산업은행 류희경 수석부행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채권단 공동관리에 의한 정상화 추진을 동부제철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동부제철이 이르면 이번주 중 채권단에 자율협약 돌입을 신청하면 채권단이 논의를 거쳐 자율협약을 확정할 전망이다.

류 부행장은 "23일 김준기 동부 회장과 만나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돌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자율협약은 재무구조개선 약정보다 높은 수위의 구조조정 방식으로 해당 기업은 일정 기간 채무 상환이 유예되거나 긴급 자금을 지원받고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워크아웃은 해당 기업의 채권이 고정이하 여신으로 분류돼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다.

류 부행장은 "제2금융권 여신이 많은 경우 협조상 어려움으로 워크아웃으로 가는 사례가 있지만, 동부제철의 경우 채권자 구성상 자율협약에 들어가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동부제철은 내달 7일 7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24일 열리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에 차환발행 승인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동부그룹과 채권단의 대립으로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이 지연되고 있어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금융투자업계 등 차심위 구성 주체들이 동부제철 회사채 차환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제철은 8월에도 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있다.

동부제철은 추가 담보여력이 떨어진 데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시장을 통한 차환발행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어서 유동성 위기에 따라 자율협약 돌입에 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말 기준 동부제철의 총 차입금은 2조3000억원 수준이다.

또한 포스코가 24일 동부제철 인천공장 및 동부당진발전의 패키지 인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것이 자율협약 체결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류 부행장은 "동부그룹 전반의 구조조정 계획 변경에 관해서는 아직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현재까지는 동부 계열사 중 동부제철의 유동성이 문제가 된다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