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가운데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동부그룹 구조조정을 직접 진두지휘하고 나서면서, 동부그룹에 대한 금융당국의 압박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박병연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동부그룹은 김준기 회장과 최수현 원장 사이에 오갔던 비공개 회의 내용이 외부에 유출된 데 대해 유감스럽다는 반응입니다.



특히 김 회장과 최 원장 회동 이후 열렸던 실무회의 내용까지 금융당국을 통해 흘러나간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금융권 일각에선 패키지 딜이 진행 중인 동부인천스틸과 동부발전당진 인수 후보인 포스코가 아직 인수 가격도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당국이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룹 지배구조를 흔들 수 있는 핵심 지분까지 후순위 담보로 제공하라는 채권단의 요구를 당국이 다시 한 번 거론한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금융권 관계자

"시가총액 4조 원 짜리 회사의 경영권을 시가총액 1500억 원 짜리 회사의 담보로 제공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이건 당국의 지나친 요구다."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과의 갈등도 여전히 변수로 남아있습니다.



산업은행은 아직 인수 후보자가 실사도 마치기 전에 8천억 원 이상 받기는 힘들다는 등 매각 예정 가격을 외부에 흘려 동부그룹과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동부그룹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제외하고 최소 1조 원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산업은행으로부터 8천억 원이라는 숫자가 새어 나오면서 딜 자체가 깨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동부그룹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는 감독당국과 채권단의 의지는 높이 사지만 너무 서두르다 일을 그르치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병연입니다.


박병연기자 by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무한도전` 지호진 연일 화제, 터질듯한 볼륨감으로 최강 글래머 등극?
ㆍ"유병언 며칠전에 순천 있었다"··유병언 일가 현상금 6억원 상향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룸메이트` 홍수현·나나·조세호 엽기셀카··"미모는 감출수가 없네"
ㆍKDI "민간소비 둔화, 고령화 따른 구조적 문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