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2부 [투데이 모닝전략]

출연: 우원명 유진투자증권 잠실지점 부장





현재 시장 상황과 특징은?

시장은 지난 주 장중 2000선을 넘어선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락폭은 크지 않게 1980선을 하단으로 지수 등락이 이어지고 있는 흐름이다. 이번 주 들어서 미국 시장이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가 각각 2%, 4% 가량 조정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선진시장보다는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시장의 상대적 강세 이유는 외국인의 매수가 꾸준하게 거래소 시장으로 유입된 영향으로 판단된다. 지난 일주일 동안 거래소 시장에서 외국인은 7000억 원 가량 매수 우위를 보여주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거래소 시장의 자본금별 등락률을 살펴보면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대형주의 상승율이 중소형주보다 높게 유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흐름은 역시 외국인의 매수가 꾸준히 유입된 것과 같은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최근 이머징 마켓으로의 외국인 자금 유입규모가 3월 후반부터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MSCI EM ETF 할당 비중이 한국 15.89%, 중국 14.53%, 대만 11.96%를 감안할 때 이머징 마켓으로 외국인 자금이 유입되면 자연히 국내 증시에서는 시가총액 상위 대형주로 자금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외국인 매수자금이 유입되는 상황이라면 1차적으론 시가총액이 큰 경기민감 대형주군으로 시세가 움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외국인 매수 종목의 편차가 크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지금은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오긴 하지만 시장을 사기 보다는 시총 상위 대형주를 사는 시장이기 때문에 관심도 시총이 큰 몇몇 종목에 쏠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시장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스닥을 비롯한 중소형주군들은 나스닥 시장의 하락 영향을 받으면서 계속해서 변동성이 커진 흐름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흐름은 상대적으로 거래소 시장이 강세를 보이면서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들이 순매도를 유지하면서 수급상의 약점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종목별 대응이 여전히 유효하긴 하지만 상승 종목수가 줄고 테마성 종목들이 단기적인 수급을 통해 급등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시장 대응 시 고려해야 할 요인?

어제 발표된 삼성전자의 1분기 잠정실적은 매출액이 53조 원으로 작년 4분기보다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증가했다. 시장에서 예상한 정도의 실적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삼성전자를 통한 지수 하락은 제한될 가능성 클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1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치와 눈높이가 낮아져 있기 때문에 실적에 따른 하락 보다는 중립적인 수준의 시장 영향을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판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실적, 수급면에서 여전히 경기민감 대형주에 대한 관심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특정 업종이 시장을 선도하기 보다는 지수는 변동이 크지 않은 상황 속에서 업종별로 가격 메리트가 있는 업종과 종목들로 계속해서 순환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적인 흐름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민감 대형주라 하더라도 단기적인 대응 정도로 접근하시는 전략이 아직은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향후 국내시장에 영향을 줄 중요한 변수로는 중국의 경기부양과 유럽의 경기부양 지속을 들 수 있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 지표는 특별한 이벤트보다 꾸준하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 반면 중국의 경기지표에 따라서 경기부양 기대가 시장에 계속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원/달러 환율이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1050원 대까지 하락하면서 원화강세가 이어지고 있고, 추가적으로도 원화 강세의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코스닥, 중소형주군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가 줄거나 혹은 매수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접근하기 까다로운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종목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물론 미국 나스닥 시장과 단순 비교해 그만큼 조정을 받을 것으로는 생각되지는 않는다. 나스닥 시장의 상승폭과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영향은 다를 수 밖에 없지만 무엇보다 1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대응하는 수 밖에 없는 시장이 예상된다.



관심을 둘만한 업종이나 종목?

포스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종근당홀딩스, 디지털옵틱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오렌지캬라멜 나나 숨막히는 레깅스 뒷태··"볼륨이 이정도였어?"
ㆍ오렌지캬라멜 나나 상반신 누드 있었어?··살짝 가린 볼륨이 더 아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오가사와라 제도 인근섬 계속 커진다고?··몇달새 3배 높아져
ㆍIMF, 韓 올해 성장률 전망 3.7% 유지‥세계 전망은 하향 조정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