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공군이 23일(현지시간) 터키와 시리아 국경 지대에서 시리아 전투기 한 대를 격추했다고 터키 NTV와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가 보도했다.

터키는 시리아 전투기가 먼저 자국 영공을 침범해 벌어진 일이라고 밝혔지만 시리아는 이번 격추 사건을 “전례 없는 일”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는 이날 “우리 군의 F-16 전투기가 출격해 터키 영공을 침범한 시리아 전투기를 명중시켰다”고 확인했다.

현지 TV 중계 화면을 보면 시리아-터키 국경의 카사브 마을 인근 산악 지대의 전투기 추락 지점에 희뿌연 연기가 하늘로 치솟는 장면이 나온다. 에르도안 총리는 또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겨냥해 “시리아가 (터키) 영공을 침범한다면 우리의 가혹한 대응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시리아 정부는 “명백한 침략 행위”라고 비난했다.

시리아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시리아 주권에 대한 극악한 침략”이라고 밝혔다고 관영 사나통신이 보도했다. 시리아군의 한 소식통은 “(격추당한 전투기의) 조종사는 긴급 탈출했다”고 말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시리아 전투기가 라타키아 국경 지대의 반군을 쫓고 있을 때 터키 전투기의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