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토지거래 세제혜택 ‘뒷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이번 규제완화의 초점은 토지소유자들의 재산권 행사를 자유롭게 하고 거래를 활성화한다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비사업용토지 양도세중과와 개발부담금 부과 등의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신용훈 기자입니다.



    <기자> 토지거래허가구역은 토지시장에서 대표적인 수요 억제 책으로 통했습니다.



    하지만 땅값이 안정되고 투기수요가 자취를 감추면서 정부는 지난 2008년 이후 매년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해 왔습니다.



    이번에 서울지역 절반크기가 허가구역에서 해제되면서 일정부분 토지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함영진 부동산114 실장

    "단기간 토지가격이 폭등하거나 거래량이 증가하기 보다는 토지의 사용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운신의 폭이 넓어지고 장기간 개발사업이 민간주도로 이뤄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토지관련 법안입니다.



    비사업용토지에 대한 양도세율은 오히려 내년부터 10%포인트 높아지는데다, 주택에 주어지는 장기보유특별공제도 혜택도 없습니다.



    <인터뷰>박합수 KB부동산 팀장

    “당장 토지부문에 있는 비사업용 토지, 부재지주 토지에 대한 양도세 중과문제가 여전하고, 개발부담금 부과 문제가 개인에 있어서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토지 시장의 활성화로 연결되기에는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로 토지거래 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정부.



    관련법규가 뒷받침 되지 않은 반쪽짜리 규제완화에 토지수요는 오히려 줄어들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입니다.


    신용훈기자 syh@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상화 네일아트, 일상모습 찾아봤더니... `오색빛깔 예쁘네`
    ㆍ윤진숙 사진논란 해명 "여수기름유출 현장서 코막은 것, 냄새아닌 독감 때문"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송혜교 강동원, 꾸미지 않아도 자체발광 `한 눈에 쏙`
    ㆍ"시장상황 일희일비 않겠다‥모니터링 강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태국 바트화 '이상 폭등'…주범은 스마트폰 금 거래? [글로벌 머니 X파일]

      올해 들어 태국 바트화의 가치 크게 올랐다. 일각에선 기이한 현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태국 경제는 제조업의 구조적 둔화, 국내총생산(GDP)의 90%에 달하는 가계부채, 정치적 불확실성 등 여러 요인에 시달리...

    2. 2

      뉴욕증시, 사흘째 약세…올해 마지막 날 대체로 맑음 [모닝브리핑]

      ◆ 뉴욕증시, 올해 마지막 거래일 앞두고 사흘째 약세뉴욕증시 3대 지수는 현지시간 30일 사흘 연속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올해 마지막 거래일을 하루 앞두고 시장을 움직일 만한 재료가 부재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매도 ...

    3. 3

      소프트뱅크, 오픈AI에 400억달러 투자 전액 집행 [종목+]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오픈AI에 대한 400억달러 투자 약정을 전액 집행한 것으로 확인됐다.CNBC는 3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지난주 220억~225억달러 규모의 마지막 투자금을 송금하며 투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