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초자치 정당공천폐지 논의 본격화되나…특위 논의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8일 오후 지방선거관련법소위원회를 열어 기초자치단체선거의 정당공천 폐지 문제를 본격 논의한다.

    지방선거관련법소위(위원장 민주당 백재현)는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 폐지를 골자로 새누리당 유승우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비롯해 총 6건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한다.

    정치개혁특위는 기초자치 정당공천 폐지와 교육감 선거 등 지방교육자치 선거제도 개선 등을 위해 출범했지만 여야 간 이견이 커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특위는 최근 현행 3연임인 광역·기초단체장 임기의 2연임 축소, 특별·광역시의 기초의회(구의회) 폐지, 광역단체장-교육감 러닝메이트제 등 개선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여야 후보가 모두 기초단체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으로 내건 것을 거론하며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특위의 개선안을 "약속 이행을 회피하기 위한 물타기"라면서 공약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내일 본회의 열어 은행법 등 상정…국힘 "필버 지속"

      [속보] 내일 본회의 열어 은행법 등 상정…국힘 "필버 지속"고정삼 한경닷컴 기자 jsk@hankyung.com

    2. 2

      美 전쟁부, 전군에 '구글 군용 AI' 도입한다

      미국 전쟁부(국방부)가 10일 구글과 협력해 개발한 군사용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 ‘GenAI.mil’을 공식 도입했다. GenAI.mil은 구글의 AI 모델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3. 3

      [속보] 여야, 연금특위 연장·정개특위 구성·감사원장 인청특위 합의

      [속보] 여야, 연금특위 연장·정개특위 구성·감사원장 인청특위 합의고정삼 한경닷컴 기자 jsk@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