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00억짜리 공장 세운 남양유업 "3년 안에 커피믹스 시장 1위 하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00억짜리 공장 세운 남양유업 "3년 안에 커피믹스 시장 1위 하겠다"
    [ 노정동 기자 ] "2016년까지 커피믹스 국내점유율을 3배 더 끌어올려 50% 이상 점령하겠다. 해외에선 매년 1000억 원 이상 팔아 이익구조도 안정화시키겠다."

    김 웅 남양유업 대표는 지난달 29일 전라남도 나주에서 열린 커피공장 준공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첨단설비와 자동화 시스템으로 완비한 '2000억 원'짜리 공장 완공을 시작으로 향후 커피믹스 사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의 새 공장은 전남 나주 금천면 10만1063㎡(3만571평) 부지에 연면적 2만6061㎡(7883평)에 달하는 역대 가장 큰 '토종 커피믹스공장'이다. 2011년 착공 이후 2년 만에 완공된 이 공장은 연간 7200t의 동결건조커피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1년 마다 50억 개 커피믹스를 생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영하 45℃의 진공상태에서 동결건조를 통해 커피 본연의 맛과 풍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최신 설비가 가장 눈에 띈다. 더욱이 공장 건립비용 2000억 원은 모두 사내 유보금이다.

    남양유업은 당장 내년부터 '국내 커피믹스 점유율 확대와 해외 시장 공략'이란 두 마리 토끼 사냥에 나설 예정이다.

    먼저 10%대에 불과한 국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을 3년 안에 절반 수준인 5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남양유업은 전했다. 현재 이 시장은 동서식품의 '맥심'이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난공불락의 성(城)이다. 남양유업(프렌치카페)과 네슬레(네스카페), 롯데칠성(칸타타) 등이 나머지 20%를 나눠 갖고 있는 구조다.

    남양유업은 야심차게 준비해온 신제품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누보(Nouveau)'로 첫 발을 내딛을 채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누보'는 커피믹스에 들어가는 아라비카 원두의 함량을 65%에서 80%로 고급화했다. 원두의 등급도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누보'는 첨가물인 '인산염'을 뺐다는 점이 특징이다. 인산염이란 인과 나트륨, 칼륨 등이 결합된 물질로 과잉섭취할 경우 인체에 유해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2011년 남양유업은 커피믹스 첨가물인 '카제인나트륨' 이슈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린 바 있다.

    카제인나트륨이란 크리머에 함유된 첨가물로 인체에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어, 이를 넣지 않은 남양유업 제품이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것. 남양유업은 이를 통해 시장 진출 1년 만에 네슬레를 끌어내리고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선 바 있다.

    아울러 남양유업은 3년 안에 해외시장에서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타깃은 중국, 러시아, 일본 시장이다. 접근성과 시장 규모를 고려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 대표는 "남양유업은 그동안 첨단설비와 자동화시스템에 투자한 결과 커피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면서 "나주공장은 토종 브랜드를 앞세운 한국 커피가 전 세계로 진출하는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상장 앞두고…"현 기업 가치 1182조"

      내년 상장을 추진하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현재 기업 가치가 1200조원(한화 약 1182조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졌다.1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

    2. 2

      요즘 대세는 '국장'이라는데…'동학개미' 따라하기 ETF 등장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는 국내 증시에 투자하는 상품이 출시를 대기하고 있다. 일상 속 걷기 실천만으로...

    3. 3

      한국판 나스닥의 초라한 현실…시총 1위마저 '탈코스닥' [임현우의 경제VOCA]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알테오젠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으로 이사간다. 알테오젠은 지난 8일 임시 주주총회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