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정위, 유제품업체 모범거래기준 제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정거래위원회가 유제품 업체의 거래상 지위 남용방지를 위해 유제품 업체와 대리점간 `모범거래기준`을 제정·배포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최근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횡포에 대해 과징금 124억원을 부과하고, 시정조치 등을 결정했지만 특정사업자에 1회성 제재로는 잘못된 관행 개선에 한계가 있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범거래기준에는 대리점 제품 인도시점에 유통기한 50%이상 경과 한 제품과 대리점이 주문하지 않은 제품, 비인기제품, 신제품 등의 강제 할당·공급등의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습니다.



    또, 주문내역 임의변경 금지, 대금결제방식 강요 금지 부당한 임대물품 변상 금지 등의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모범거래기준을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고시제정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법 위반 여부를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기준 유제품 시장규모는 약 5조143억원이며 남양유업과 서울우유, 매일유업, 한구야쿠르트 등 4개 사업자가 전체 시장의 77%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수희기자 shji6027@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문근영 밀라노 목격담, 김범과 쇼핑·길거리 데이트 포착!
    ㆍ박형식 생일선물, 인증샷 "정말 감사해요, 열심히 할게요" `깜찍`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백일섭 폭로, 박형식 베드신 추천에 박근형 과거 폭로?
    ㆍ"수도권 중소형 주택값, 내년 상승할 수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우리금융그룹, 기부 물품 팔아 장애인 1500명 채용…美 본사도 놀란 한국형 '굿윌'

      우리금융그룹은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라는 사회공헌 비전을 갖고 사회적 책임 이행에 앞장서고 있다. 비전 아래 인간사랑 행복 추구, 희망 실현 등 3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2. 2

      교보생명, 해외 농촌에 학교·도서관…'배움터' 선물

      교보생명은 개발도상국 교육 소외지역에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나섰다. 라오스 방비엥 지역의 작은 중·고등학교에 학생들의 꿈을 담은 ‘희망의 도서관’을 설립하면서다.라...

    3. 3

      카카오뱅크, 유망 핀테크 발굴…올해 800억 투자 유치

      카카오뱅크는 지난 3년간 꾸준히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해 이들의 성장을 지원해왔다. 지원받은 핀테크 기업들이 올해 신규로 유치한 투자금액만 약 800억원에 달한다.카카오뱅크는 최근 경기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