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공식입장`







가수 서태지가 최근 `너에게` 무대 및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된 로맨틱 펀치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서태지 측은 13일 자신의 홈페이지 서태지닷컴을 통해 "최근 문제가 된 모 밴드의 저작권, 저작인격권 침해와 관련하여 밴드의 사과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저작권 무단사용`의 경우 서태지컴퍼니의 사후 승인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저작인격권 위반`의 경우 재발 방지를 조건으로 포용하기로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기본적으로 사전 승인 절차가 생략된 `저작권 무단사용`도 문제가 되었지만 더 큰 문제가 된 것은 공공장소에서의 해당 밴드 멤버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너에게`의 원작자인 서태지씨의 저작의도를 심각하게 훼손함은 물론 이 곡에 많은 추억과 향수를 가진 팬들의 마음과 최근 `너에게`를 새롭게 접하고 있는 분들의 감상에도 악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 즉 `저작인격권 위반`이 본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서태지 측은 "법률적인 문제를 떠나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이용에 앞서 그 저작물을 존중하는 마음, 그리고 그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음악 팬들을 존중하는 마음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해당 밴드 관계자 분들께서도 이 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당부 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로맨틱펀치는 지난 9일 서태지의 곡 `너에게` 무대를 선보였다. 이 과정에서 기타리스트 콘치가 곡소개 중 서태지를 비하하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후 기타리스트 콘치는 12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연을 마치고 나서야 그 곡이 서태지 선배님께서 팬들을 위해 쓰신 곡이라고 소개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오해할 수 있는 발언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라는 글을 게재한 바 있다.









다음은 서태지 공식입장 전문이다.



`너에게`는 서태지씨가 1992년 1집으로 데뷔한 이후 팬들로부터 예상치 못한 큰 사랑을 받게 되어 그 벅찬 마음을 담아 `우리들만의 추억` `마지막 축제` 등과 함께 만든 2집의 수록곡으로 당시 20세였던 서태지씨와 그의 팬들의 순수한 마음을 소중하게 담은 곡입니다. 또한 그 후로 약 20여 년의 세월 동안 팬들과의 수 많은 사연과 소중한 추억을 담고 있는 곡이기도 합니다.



안녕하세요, 서태지컴퍼니 입니다.

최근 문제가 된 모 밴드의 저작권, 저작인격권 침해와 관련하여 밴드의 사과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저작권 무단사용`의 경우 서태지컴퍼니의 사후 승인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저작인격권 위반`의 경우 재발 방지를 조건으로 포용하기로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번 사건은 기본적으로 사전 승인 절차가 생략된 `저작권 무단사용`도 문제가 되었지만 더 큰 문제가 된 것은 공공장소에서의 해당 밴드 멤버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너에게`의 원작자인 서태지씨의 저작의도를 심각하게 훼손함은 물론 이 곡에 많은 추억과 향수를 가진 팬들의 마음과 최근 `너에게`를 새롭게 접하고 있는 분들의 감상에도 악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 즉 `저작인격권 위반`이 본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률적인 문제를 떠나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이용에 앞서 그 저작물을 존중하는 마음, 그리고 그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음악 팬들을 존중하는 마음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해당 밴드 관계자 분들께서도 이 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은 인터넷 상의 루머 등으로부터 비롯된 해당 밴드 멤버의 개인적인 실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태지컴퍼니는 이번 일로 인해 진솔하고 자유롭게 음악을 하는 인디씬 전체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서태지컴퍼니는 인디 밴드, 단편영화 제작 등 순수한 의도의 비상업적인 용도의 저작권 사용에 대해서는항상 긍정적인 정책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사진=CJ E&M)



한국경제TV 양소영 기자

sy7890@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엄앵란 아들 강석현 결혼 "후련하다‥ 신성일이 며느리 너무 좋아해"
ㆍ양정아 결혼발표, 과거 수영복 입은 사진도 화제 `무결점 몸매`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보험왕 구속 이유 알고보니... 10년 연속 비결이 불법 자금 관리였다니‥
ㆍ주택담보대출 4개월래 ‘최대폭’ 증가‥가계부채 시한폭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