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는 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방한 오찬에 민주당 김한길 대표를 초청했지만, 김 대표가 고사했다.

12일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민주당 대표이자 한·러 의원친선협회장 자격으로 김 대표를 푸틴 대통령 오찬에 초청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이날 고심 끝에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16일 이뤄졌던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3자회담 이래 박 대통령과 김 대표간의 두달여만의 만남의 기회는 결국 무산됐다.

김 대표는 불참 이유로 '선약'을 들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 수용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박 대통령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에 항의의 표시를 한 것이란 해석도 나돌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해 지난달 31일 청와대 회의에서 "개인적으로 의혹 살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에 국가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데, 현재 재판과 수사 중인 여러 의혹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확실히 밝혀 나갈 것"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김 대표의 청와대 정상외교 오찬 불참은 18일 박 대통령의 첫 국회 시정연설에 대한 압박 성격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꽉 막힌 현 정국 상황을 풀기 위해서는 박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에 관한 특검 등 수긍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는 민주당의 뜻을 오찬 불참을 통해 드러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이 서유럽 순방에서 돌아온 뒤 현 정국 상황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할 기회가 될 오는 18일 시정연설까지는 여야간 '정치 한랭전선'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