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투자협회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오늘(7일) 조선호텔에서 ‘한·중·일 자본시장발전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한중일 3국의 증권·자산운용협회와 공동으로 마련한 것으로, 각국의 업계대표단, 정부당국자, 연구기관장 등이 참여해 상호투자와 진출 확대 등 협력을 강화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박종수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중일 경제협력과 상호 성장의 시너지효과를 내기위해서는 자본시장의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자본시장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카즈토시 이나노(Kazutoshi Inano) 일본증권업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3국의 경제 교역 규모를 감안할 때 금융투자산업 분야에서의 교류의 잠재력은 크다며 이번 포럼이 서로의 시장에 대한 인식을 좀더 심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멍 웨이(Meng Wei) 중국증권업협회 부사무처장도 축사에서, “이번 포럼이 3국간의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3국뿐 아니라 더 나아가 아시아 자본시장 발전에 공헌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유재훈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은 기조연설에서, “글로벌 경제위기가 상시화 되면서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이때에, 한중일 3국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공동 대응한다면 오히려 더 큰 기회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포럼은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각 세션에서 3국의 자본시장 주요 이슈와 상호 진출, 투자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업계의 대응 전략과 실천방안 등이 논의 됐습니다.



자본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당국의 역할을 주제로 한 세션 1에서는 서태종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 치빈(Qi Bin) 중국증권감독위원회 전략국장, 준 미즈구치(Jun Mizuguchi) 일본금융감독청 부상임위원이 발표자로 참여해, 연금운용규제 완화와 연계한 자본시장 육성책, 규제완화를 통한 자본시장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세션 2-1에서는 증권산업과 3국의 협력을 주제로 김형태 자본시장연구원장, 청 리안(Cheng Lian) 중국사회과학원 금융연구소 국제금융실장, 시니치 요시쿠니(Shinichi Yoshikuni) 일본 미즈호증권 리서치 담당 전무가 3국 증권산업 현황과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특히, 시니치 요시쿠니 전무는 금융시스템의 안정성과 자유경제를 기반으로 시장에 활력을 주기위한 개혁이 필요함을 역설했습니다.



자산운용산업과 3국의 협력을 주제로 한 세션 2-2에서는 황성택 트러스톤자산운용 대표와 왕 따쉐(Wang Daxue) ICBC 크레딧 스위스 자산운용 상무, 토시나오 마츠시마 (Toshinao Matsushima) 다이와자산운용 CIO가 자산운용업계 전문가의 입장에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황성택 대표는 각국 국부펀드의 상호투자와 ETF 교차상장 등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어예진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허진 생활고 딛고 세결여 캐스팅 "새롭게 시작하는 느낌으로‥ 강부자가 추천"
ㆍ쓰나미 쓰레기, 2년 만에 일본에서 미국 해안 근접...처리비용 골치!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게임중독법, 발의자 신의진 의원 홈페이지 서버 다운‥ 네티즌 `분노`
ㆍ한영 정상, 2020년 교역·투자 2배 확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