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펀드환매 끝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국내주식펀드에서의 자금유출이 40거래일을 넘겼습니다.

    언제쯤 환매가 끝날까요? 시장에서는 펀드환매가 끝물에 와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근거를 김치형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지난 8월 28일부터 시작된 국내주식형펀드에서의 자금이탈이 41거래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기간 빠져나간 자금 규모만 5조9천억원.



    얼마나 더 국내주식펀드에서 자금이 빠져나올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다년간 코스피지수의 흐름과 펀드 자금 유출입관계를 근거로 추가유출 자금규모가 많지 않을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제로 국내 투자자들이 3년미만의 펀드 보유기간을 보인다는 매매패턴을 고려해 2011년 이후 2,000pt 이상에서 유입된 펀드 자금을 살펴보면 국내주식형펀드로 유입된 자금은 6조7천억원.



    이 중 6조원가량의 자금이 최근 연속유출기간을 통해 해소됐고, 상반기 부진한 시장 흐름에 손절매성 환매매물들도 있었던 상황이라 추가 환매 가능 추정 물량이 많지않다는 겁니다.



    더구나 과거 통계상 코스피 2100pt이상에서는 도리어 자금유입이 있었던 상황.



    전문가들은 이미 글로벌 자금은 안전자산에서 빠져나와 위험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확실지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조만간 이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철범 우리자산운용 운용총괄 전무

    "전세계 어디에도 채권 대비해서 주식시장이 대한민국처럼 좋은 시장이 없다. 이 말은 우리나라에서도 그레이트로테이션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직접투자와 펀드의 중간성격인 상장지수펀드(ETF)로는 지난주부터 자금유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한주 동안 국내 주식관련 ETF로 4,624억 원의 자금이 들어왔습니다.

    시장 전망처럼 펀드환매가 잦아들며 투신권이 매수로 전환할 수 있을지 2녀여간 유지된 박스권 상단돌파를 기대하는 투자자들과 시장관계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치형입니다.


    김치형기자 ch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윤인구 김동우, 진품명품 녹화 중단 사건 전말‥ `MC교체 갈등`
    ㆍ윤인구 누구? 윤보선 전 대통령 조카‥ 전두환 전 대통령 손녀까지 아는사이?
    ㆍ기존다이어트는 잊어라, 특허 받은 다이어트가 대세!
    ㆍ양상국 열애 상대 천이슬, 무보정 직찍 공개 "사람이야? 마네킹이야?"
    ㆍ10월 소비자물가 전년비 0.7%↑‥14년래 최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기동카'까지 품은 삼성월렛…모바일 지갑 중 "최초"

      삼성전자가 모바일 지갑 최초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새로 추가했다. 티머니·이즐 교통카드뿐만 아니라 기후동행카드, K-패스와 같은 공공 교통카드도 지원하게 된 것이다.삼성전자는 12일 ...

    2. 2

      'K-스틸법' 본회의 통과했지만…'인센티브 없는 감산'에 불만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EU) 등 세계 주요국들이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확대하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업계도 산업 고도화 방안 마련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지난달 27일 국회를 통과한 'K-스틸법'이 대...

    3. 3

      "이게 다 한국 덕분"…베이징서 특별한 행사 열렸다는데

      12일 저녁 중국 베이징 힐튼호텔. 한국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거나 한국 관련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중국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여기에 주중한국대사관 공공 외교 서포터즈인 한·중 우호수호천사단원까지 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