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라이온즈의 박한이가 31일 대구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의 한국시리즈 6차전 7회말 승부에 쐐기를 박은 3점 홈런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삼성은 6-2로 승리하며 한국시리즈 승부를 7차전까지 끌고 갔다. 연합뉴스
삼성 라이온즈의 박한이가 31일 대구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의 한국시리즈 6차전 7회말 승부에 쐐기를 박은 3점 홈런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삼성은 6-2로 승리하며 한국시리즈 승부를 7차전까지 끌고 갔다. 연합뉴스
총력전을 펼친 삼성 라이온즈가 한국시리즈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삼성은 31일 대구구장에서 열린 2013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6차전에서 박한이와 채태인의 홈런포를 앞세워 두산 베어스에 6-2로 역전승을 거뒀다. 시리즈 전적 3승3패로 균형을 맞춘 삼성은 벼랑 끝에서 탈출하며 7차전 승부를 벌이게 됐다. 32년 프로야구 역사에서 한국시리즈 7차전이 열린 것은 이번이 일곱 번째다.

6차전은 9명의 투수를 잇따라 투입하며 총력전을 펼친 삼성이 극적인 홈런 두 방으로 짜릿한 뒤집기를 연출했다. 선취점은 두산의 몫이었다. 1회초 1번 타자 정수빈은 삼성의 선발투수 릭 밴덴헐크의 4구째 직구를 잡아당겨 우월 솔로 아치로 연결시켰다. 개인 통산 한국시리즈 첫 홈런이자 프로야구 통산 세 번째 한국시리즈 선두타자 홈런이다.

삼성이 3회말 반격에 나섰다. 선두타자 진갑용이 좌익선상에 떨어지는 2루타로 포문을 열자 정병곤이 희생 번트를 성공시켰다. 1사 3루 상황에서 배영섭이 중견수 희생플라이를 날려 1-1 동점을 만들었다.

두산은 1-1로 맞선 5회 최준석의 솔로 아치를 앞세워 승기를 되찾았다. 선두타자로 나선 최준석은 삼성 세 번째 투수 차우찬의 공을 받아쳐 좌중월 솔로포로 연결시켰다. 최준석의 2013 포스트시즌 여섯 번째 홈런이었다.

위기에 놓인 삼성을 구한 건 채태인이었다. 채태인은 1-2로 뒤진 6회 무사 1루에서 두산 선발투수 더스틴 니퍼트의 초구를 받아쳐 좌중간 펜스를 넘겼다. 지난 5차전에 이어 2경기 연속 홈런이다. 3-2로 전세를 뒤집은 삼성은 불펜을 총동원하며 지키기에 나섰다.

1점 차 리드를 지킨 삼성은 7회말 2사 1, 2루의 기회를 살렸다. 타석에 나선 박한이는 니퍼트의 몸쪽 직구를 끌어당겨 우측 펜스를 넘어가는 3점 홈런을 쏘아올렸다. 점수는 6-2로 벌어졌다. 승기를 잡은 삼성은 안지만, 신용운, 조현근에 이어 오승환까지 구원투수로 투입해 승리를 지켜냈다. 올 시즌 챔피언을 가릴 최종 7차전은 1일 오후 6시 대구구장에서 열린다. 삼성은 장원삼, 두산은 유희관을 마지막 선발투수로 예고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