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 수장 교체가 한국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돈 줄'을 푸는 양적완화 정책에 우호적인 비둘기파 옐런 부의장이 Fed를 이끌 경우 우리나라 증시에 '나쁠 것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하지만 국내외 증시를 짓누르고 있는 미 연방정부 일시폐쇄(셧다운)와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 점은 부담 요인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벤 버냉키 중앙은행 의장 후임에 재닛 옐런 부의장을 지명할 예정이다.

전날 코스피지수는 0.42% 오른 2002.76로 마감했다. 미 정치권 갈등 고조 등 대외 불확실성 탓에 조정을 겪다 3일 만에 반등했다. 거래대금도 저조해 투자자들의 관망세가 지속됐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옐런 부의장이 의장에 오를 경우 분명한 경기 개선세가 확인되기 전까지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하는 현 기조가 이어질 것" 이라며 "국내 증시에도 호재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Fed는 9일 오후 2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을 발표한다. 시장의 '9월 출구전략설'이 빗나간 이후 다시 한번 출구전략의 시기와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오바마 정부는 회의록 발표 직후 옐런 부의장 임명을 공식 발표한다.

하지만 앙적완화 축소 시기 논란은 미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 장기화와 디폴트 위기 여파로 뒤로 밀린 상태다.

일주일을 넘긴 셧다운이 2주 이상 장기화된다면 글로벌 경제가 입을 타격도 만만치 않을 것이란 우려가 크다. 미국의 4분기 국내총생산(GDP) 생산률 전망치가 0.5%포인트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선 미국 정치 및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출구전략 시기가 늦춰지고 투자여건도 개선될 것이란 기대감도 흘러나왔지만 이런 해석은 힘을 얻기 힘들어지게 된다.

김 연구원은 "부채 협상 마감 시한인 17일 전후로 미 정치권이 제한적 범위에서라도 극적 타협안을 내놓을 때 옐런 부의장 지명도 의미있는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