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증권은 27일 내년도 예산안 발표로 국내 증시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환경분야 및 산업단지 규제 개선에 집중한 3차 투자활성화 대책과 함께 경제활력과 일자리에 중점을 둔 2014년 예산안을 잇따라 발표했다. 또 2017년까지의 정부 지출계획,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전망(2013년~2017년 재정지출 연평균 3.5% 증가 등) 등을 밝혔다.

박성훈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러한 예산안 발표는 성장에 대한 신뢰감 상승은 물론 국내 펀더멘털의 안정성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도를 한층 높여주는 요인"이라며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이 가계와 기업의 센티먼트의 개선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현 정부의 장기 계획을 가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급증한 재정적자를 축소해야 하는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인도, 인도네시아 등)대비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종 및 종목별 대응에 있어서도 정부정책과 맞물린 종목군으로 관심을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5월과 7월 1~2차 투자활성화 대책 발표 이후 20거래일 기준 코스피지수 대비 상대수익률을 살펴본 결과 대형주에 비해 중소형주와 코스닥시장이 상대적으로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중소형주, 코스닥, 발광다이오드(LED) 등 정부정책과 연관이 있는 업종 및 종목에 대한 관심도를 단기적으로 다시 높여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