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선물로 효도성형? “만성질환 있으면 조심하세요”
[라이프팀] 명절 선물로 성형수술을 선물해드리는 시대다. 매년 추석이나 설 등 명절이 다가오면 선물로 부모님의 주름을 펴드리고 싶다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하지만 연휴 기간에 맞춰 급하게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복용중인 약이나 병력에 따라 마취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님들의 성형수술을 결정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본다.

효도성형의 베스트셀러, 상안검과 하안검
나이가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성형은 상안검과 하안검이다. 상안검은 늘어진 눈꺼풀을, 하안검은 불룩 튀어나온 눈밑 지방과 주름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하안검은 미용적인 불만 외에 다른 문제는 없지만, 상안검의 경우 시야를 가려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안전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생겨 이마주름과 두통을 심하게 만들기도 한다.

상안검은 늘어진 눈꺼풀 피부를 당겨 잘라내고 봉합해주는 수술이다. 수술 후에는 눈이 편안하게 떠지면서 눈매가 또렷해진다.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없어지면서 이마의 주름도 개선된다. 하안검은 불룩 튀어나온 눈밑지방을 다듬어주고 주름을 없애주는 수술로 미용적 만족도가 높다. 두가지 모두 비교적 부담이 적은 수술로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도 큰 위험이 없다.

수술 전 내과검진, 건강상태 체크 필수
부담은 크지 않지만 수술을 받는 사람이 나이가 많다면 수술 전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노인들은 대개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복용중인 약이나 건강상태를 충분히 체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평소 혈압관리를 위해 아스피린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 수술 시 지혈이 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평소 복용하는 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는지 사전에 반드시 문의해야 한다.

별다른 질환이 없더라도 기본적인 내과 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평소 혈압이 높은 편이 아니더라도 수술 당일이 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내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혈압약을 복용하는 등 수술이나 마취에 견딜 수 있는 몸 상태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회복 속도 다소 길 수도~
노인들의 경우 성형 후 회복기간이 젊은 사람보다 길 수 있다.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고 혈관이 약하기 때문. 멍이 잘 들고 부기도 오랫동안 빠지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3~6개월 정도가 지나면 수술 직후 부자연스러운 느낌은 거의 사라진다. 수술 종류나 피부상태에 따라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노인들의 성형은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술 전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수술을 견딜만한 체력이 되지 않는다면 작은 수술도 몸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수영 중 최악의 만남 '안 봐도 알 것 같은 표정'
▶ 1700원 들인 결혼식, 음식·주례·케이크까지 공짜로…
▶ 세상에서 가장 얇은 0.5mm 키보드 공개 '터치만으로…'
▶ 세계 최초 텃밭 버스, 도로 위에서…‘친환경이란 이런 것’
▶ [포토] 제국의아이들 임시완, 여자도 탐낼 '우윳빛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