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종자본증권 계정분류, 채권에서 주식으로 변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종자본증권의 회계처리에 대해 지분증권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유권해석이 나왔습니다.

    한국회계기준원은 신종자본증권의 투자자 입장의 회계처리에 대해 지분증권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신종자본증권은 상법상 채권으로 구분되나 국제회계기준(IFRS)상으로는 주식으로 인정되는 채권과 주식의 성격을 함께 갖는 유가증권으로 법률적 실체와 국제회계기준상 실체가 달랐습니다.

    한편, 이러한 유권해석으로 인해 보험사가 보유중인 신종자본증권의 계정분류가 현행 채권에서 주식으로 변경되면 신용위험계수가 기존 0.8%~6%에서 12%로 크게 오르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금융감독원은 회계제도 변경 및 금리하락 등 시장상황 변도에 따른 보험업계의 애로사항을 감안해 RBC제도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신종자본증권의 신용위험이 일반채권보다 높지만 주식보다 낮은 점을 고려해 신용등급별로 주식과 채권의 신용위험계수의 중간값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식으로 분류됐을 때 12%가 적용되던 것이 각 등급별로 1.6%~12%로 세분화돼 보험사의 RBC비율 상승 및 가용자본 절감효과가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금보라, 둘째아들 공개 특전사 출신 듬직한 `훈남`
    ㆍ서인영 시집살이, 극비리 결혼 `대단한 시집` 大반전
    ㆍ많이 먹어도 살 안찌는 비결!‥섭취량 2/3를 물로?
    ㆍ조수미 재산, 어느 정도?‥김구라 "돈 문제는 초월하신 분으로 인정!"
    ㆍ9월 기준금리 2.5% 동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진짜 부자도 대놓고 돈 자랑한다…크리스마스엔 '급발진' [모빌리티톡]

      "키아누 리브스, 정말 실망스럽다!" 2010년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에볼루션'에서 나온 기사 내용이다. 유명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차만 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포르쉐 911 카레라4로 추정되...

    2. 2

      올해 카톡으로 오간 선물 2억개 육박…인기 '1위'는

      올 한 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오간 선물이 2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25일 카카오가 올해 1월1일∼12월17일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선물하기 전체 이용 횟수는 약 1억895...

    3. 3

      점심값 아껴보겠다고…김밥 한 줄에 라면 시켰다가 '당황'

      지난 1년 사이 김밥과 칼국수, 김치찌개 백반 등 점심시간에 가볍게 즐겨 찾던 메뉴의 가격 오름폭이 컸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탓으로 분석된다.25일 한국소비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