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미국의 비밀 정보수집 행위에 협력한 기업의 퇴출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말을 인용, 정보수집에 관련된 기업의 영업활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의 의중에 따른 것으로 실행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파울로 베르나르도 통신장관은 미국 정보 당국에 기업과 개인 정보를 넘긴 것으로 의심되는 금융기관과 통신회사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호세프 대통령은 또 미국의 정보수집 행위에 대한 대응 조치로 독자적인 이메일 서비스 추진을 지시했다. 또 다른 일간지 폴랴 데 상파울루는 정부가 국영 우편회사에 독자적인 이메일 시스템 개발을 지시했다고 전날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핫메일이나 구글의 지메일과 경쟁할 수 있는 대체 이메일을 개발해 국민에게 개별 계정을 배정하겠다는 취지다. 정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독자적인 이메일 서비스를 개시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질의 이메일 사용 인구는 핫메일이 2740만 명으로 가장 많다. 지메일은 950만 명, 야후는 700만 명, 브라질 뉴스포털인 UOL 계정은 630만 명, 아웃룩은 320만 명 수준이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