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의 성형미학 29] 입꼬리 올리는 성형, 부작용 없나요?
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입꼬리 성형, 부작용 걱정되는데?
일부러 웃는 표정을 짓고 있지 않으면 입꼬리가 아래로 처져 인상이 좋지 않아 보입니다. 입꼬리를 올려주는 성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입꼬리 성형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없는지요? 요즘 성형 부작용 관련 기사들을 많이 접하다 보니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입꼬리가 많이 올라가는 것 보다는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기능적인 문제는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입꼬리 성형은 입꼬리 주변의 표정근육을 조절하고 피부를 재배치하는 수술입니다. 꼬리를 아래쪽이나 옆쪽으로 당기는 근육은 잘라 약하게 만들어주면서 위로 올려주는 근육은 강화시켜줍니다. 근육의 일부를 잘라 약화시켜도 삼키기나 발음하기 등 입술의 기능에는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근육 힘은 바깥쪽 피부나 입안 점막을 절개한 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안 절개의 경우 수술 흉터가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피부 바깥쪽 절개 역시 입술라인을 따라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흉터가 눈에 많이 띄지는 않습니다.

입꼬리의 방향은 입술 끝 바로 위의 피부를 삼각형 모양으로 절개한 뒤 입꼬리가 올라갈 수 있도록 당겨서 봉합해 바꿔줍니다. 수술 흉터가 남을 수는 있지만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흉터에 민감하다면 입술 끝부분을 절개해 당겨줄 수 있습니다. 입술 위쪽 피부를 절개하는 것보다 올라가는 효과는 떨어지지만 흉터를 감추기는 쉽습니다.

부작용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김수신의 성형미학 29] 입꼬리 올리는 성형, 부작용 없나요?
모든 수술이 그렇듯, 입꼬리 성형 역시 부작용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흉터, 과교정, 저교정을 들 수 있습니다. 입술라인을 절개하는 경우, 봉합이 정교하지 못하거나 회복기간 중 관리가 소홀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수술이 너무 과할 경우 무표정일 때에도 입꼬리 부분만 올라가는 등 부자연스러운 입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입꼬리 수술 후 조커가 됐다’는 등의 사례는 모두 과도한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술을 너무 소극적으로 할 경우 수술 전후가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재수술의 경우 과도하게 올라간 입꼬리를 내리는 것보다 적게 올라간 입꼬리를 추가로 올려주는 것이 쉽습니다.

부작용이 걱정되신다면 보톡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흉이 남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와 부작용 걱정도 적습니다. 입꼬리를 아래나 옆으로 당기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 힘을 약화시키는 원리입니다. 효과는 6개월 내외로 제한적입니다. (사진출처 : 영화 '발렌타인'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강남역 도로 일부 침수, 출근길 혼잡… '매년 장마에 빨간불’
▶ 팝업창 피싱 주의보 “빙자해 사이트로 유도할 경우 100% 피싱”
▶ 男-女 부부관계, 최고의 ‘순간’은 언제?
▶ 구직자 상처 받는 말 1위 “알바비 늦게 줘도 되지?” 분노
▶ 하반기 신차 출시 봇물, 기존 모델의 중고 시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