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대표(좌) 김한길 대표(우)
황우여 대표(좌) 김한길 대표(우)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4일 대전에서 동시에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충청권의 최대 현안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에 대한 공방을 벌였다.

지난 3일 대전시가 정부의 과학벨트 수정안을 받아들인 것에 대해 새누리당은 환영의 뜻을 나타낸 반면 민주당은 수정안에 반대하며 맞섰다. 수정안에는 당초 정부가 부담하기로 한 부지 매입비용 등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눠서 부담하고, 과학벨트의 핵심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IBS) 입지 예정지를 둔곡지구에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바꾸는 내용이 담겼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대전 유성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과학벨트 조성이 정부와 대전시의 양해각서(MOU) 체결로 새 전기를 맞았다”며 “미래에 대한 투자이므로 국민이 한마음으로 지원하고 집권 여당으로서 최선을 다해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굉장히 어렵게 타협을 본 것이고, 더 늦어지면 내년 예산을 세울 수 없다”고 설명했다.

박성효 의원은 과학벨트 수정안에 대한 민주당의 비판을 겨냥해 “야당이 이것을 정쟁 요소로 몰고 갈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박근혜 정부가 대선 때 했던 약속을 뒤집었다고 비판했다. 김한길 대표는 대전 동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대전시가 내놓은 수정안은 제2의 세종시 수정안이나 다름없다”며 “민주당은 과학벨트 원안 사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장병완 정책위 의장은 “애초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로 나눠서 지정하고, 거점지구에서 연구 성과물을 내면 기능지구에서 이를 사업화하려 했다”며 “하지만 수정안은 기능지구가 기능을 상실하도록 만들었고, 이 경우 과학벨트가 아닌 일개 과학단지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