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이 갑을문제를 둘러싼 법 제정에 반대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노 위원장은 오늘 한경밀레니엄포럼 강연에서 입법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작업이 먼저라고 강하게 말했습니다.



이주비기자입니다.





<기자>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이 최근 이슈가 된 갑을문제에 대해 법 제정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게 먼저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대리점제도는 유통체계의 핵심으로써 업종별, 거래행태별로 문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는 작업이 선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행위가 금지돼야 하는지 원인 규명이 제대로 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제제만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대리점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규제를 강화하고 비용을 전가시키면 직영점이나 다이렉트 세일로 유통구조가 바뀔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 경우 대리점주의 피해 등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위법 행위를 효과적으로 적발하고 예방하기 위한 제도가 선행돼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갑을관계 법안과 관련해 징벌적 손해배상, 집단소송제 등 절차적인 사안만 내놓았다며 이는 증상만 완화될 뿐 근본 원인은 제거되지 않는 대증요법이라고 쓴 소리를 했습니다.





<인터뷰>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법을 `물량 밀어내기 금지한다`, `부당한 밀어내기 금지한다`고 규정하면 집행을 못합니다. 물량 밀어내기의 정의가 무엇인지부터 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데이터가 축적돼야 합니다."





원인을 분명이 규명한 후 법을 만들어야 탈이 안 난다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 공정위에서는 물량 밀어내기 등에 대해 분석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노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신속하고 엄정하게 갑을문제 등 관련 사건을 처리해 경제민주화를 추진해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류시원 아내, `황진이`조예나? 청순 외모 "예쁘다"
ㆍ‘장옥정 사랑에 살다’ 김태희 vs 한승연 대결 본격화
ㆍ자 없이 직선 긋기,"한국디자이너가 개발한 아이디어 상품이네"
ㆍ박지윤 사업실패 화제 속 KBS 2FM ‘가요광장’ 임시 DJ로
ㆍ금융당국, `삼성전자 주가급락` 집중 감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