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디자인 책임자인 마르코 아티사리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제품을 설명
하고 있다. 한경DB
노키아 디자인 책임자인 마르코 아티사리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제품을 설명 하고 있다. 한경DB
노키아가 20달러짜리 저가 휴대폰을 내놓는다. 블룸버그통신은 28일(현지시간) 노키아가 부진했던 저가폰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도와 인도네시아 시장에 신제품 ‘노키아105’를 출시한다고 보도했다.

노키아105의 가격은 750달러인 애플 아이폰5의 3%에 불과하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 휴대폰은 컬러 액정에 게임, 라디오, 간단한 헬스케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배터리는 지난 모델인 ‘노키아1280’에 비해 56% 늘어 대기 상태에서 최대 35일을 버틸 수 있다. 노키아 제품군 중 가장 싼 이 휴대폰은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먼저 판매에 들어가고 이후 유럽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노키아105는 노키아의 전체 휴대폰 사업 전략에서 매우 비중 있는 제품으로 거론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노키아가 저가폰 시장에서 재기에 실패한다면 애플과 삼성을 상대로 고가폰 시장에서 경쟁할 자금줄을 놓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노키아는 “노키아105가 수익성 높은 제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 제품이 20%의 마진을 남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노키아의 고가 모델 판매를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IDC의 프란시스 제로니모 애널리스트는 “휴대폰 시장에서 박리다매 전략은 노키아에 큰 기회”라며 “처음에 저가 모델을 사용하던 소비자들도 점차 고가 모델을 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병종 기자 dda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