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월21일 오전 6시34분

연초부터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 열기가 뜨겁다.

대한해운에 이어 미주제강과 마이크롭틱스 인수전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전문가들은 나름대로의 경쟁력을 가진 법정관리 기업들이 매물로 나오고 있는 데다 사모펀드(PEF)와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나설 태세여서 M&A가 작년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2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지난 18일 강관업체인 미주제강 매각을 위한 인수의향서(LOI) 접수를 마감한 결과 8개 기업이 참여했다. 같은 날 카메라렌즈업체인 마이크롭틱스 매각에도 6개 기업이 LOI를 제출했다. 마이크롭틱스 인수전에 참여한 기업들은 재무적 투자자(FI)와 컨소시엄 형태로 들어온 곳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서울지방법원 관할하에 법정관리를 받고 있다. 미주제강은 삼정회계법인이, 마이크롭틱스는 삼일회계법인이 각각 매각주관사를 맡았다. 이날 실시된 대한해운 본입찰에도 CJ그룹과 SK그룹 등이 참여했다.

M&A를 앞두고 있는 법정관리 기업들도 많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동양건설산업은 다음달 1일 인수 희망자들로부터 LOI를 받을 예정이다. 의료기구 전문업체 엠아이텍과 벽지업체 우리산업 매각 작업도 진행 중이다. 미주제강 관계회사였던 비앤비성원은 매각주관사를 선정하고 있다. 마이크롭틱스의 모회사인 코스닥 상장사 한성엘컴텍, 국내 2위의 폴리실리콘 제조사 한국실리콘 등도 매물로 나올 전망이다.

법정관리 기업 인수전이 뜨거운 것은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해 지난해 투자를 망설였던 PEF와 기업들이 M&A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M&A에 관심을 돌리게 한 이유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하지만 M&A 성사 가능성은 업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설·조선·해운업종이 주력인 기업들은 매각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건설업의 경우 주택시장의 장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공공 공사 발주마저 감소해 원매자가 나설지 의문이다. 조선·해운업은 하반기 국제화물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주력 시장인 유럽의 회복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한 회계법인 관계자는 “올해 많은 법정관리 기업들이 매물로 나오면서 M&A가 작년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특정 업종에만 인수 희망자가 몰리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태호 기자 highk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