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조정 막바지 국면..전기전자-화학주 긍정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켓포커스 2부 - 마켓인사이드
동양증권 정인지 > 미국증시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최근 박스 상단선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S&P500 주봉 차트를 보면 중장기적으로 강해지는 모습이다. 60주 이평선이 하회하는 폭이 점점 작아지면서 추세가 강해졌고 상승 채널열 안정적으로 형성하며 MACD라는 보수지표에서 매수 신호가 발생했다.
주봉상 MACD에서 매수 신호가 발생하면 작게는 석 달, 길게는 6개월 이상 추세가 이어지는데 발생한지 3주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승 시도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채널 상단선인 1520포인트 수준을 목표치로 볼 수 있다. 어쨌든 상승 흐름은 안정적이다.
일봉 차트를 보자. 사실 최근에도 미국시장이 강하지 않았다. 어제는 강하게 올랐지만 그 전에는 1월 초에 오르고 난 뒤 계속 전고점 저항을 돌파하는 공방이 있었는데 의외로 크게 밀리지 않고 바로 뚫었다. 미국시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지만 올라와서 채널 상단선 저항에 닿았기 때문에 오늘부터는 미국시장의 탄력이 둔화되면서 횡보하거나 올라가더라도 강하게는 못 가는 구조로 진행될 것이다.
만약 미국시장에 한번 더 충격이 온다면 이 구조 자체가 60일선 정도를 확인해줘야 되는데 그렇지 않게 가고 있어 미국시장의 중기적인 흐름, 주봉상 흐름은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봉상으로 계속 세게 오를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일봉상으로 계속 세게 가는 장은 오래 가는 장이 아니다. 미국시장은 그런 면에서 상당히 좋다.
국내증시도 2050포인트에 있는 저항대의 돌파가 쉽지 않을 것이다. 조정을 받고 나면 갈 가능성이 높다. 사실상 2011년 초부터 조정이었다. 삼각형을 형성하고 작년 12월에 돌파를 했다. 그 후 전고점 돌파를 하지 못하고 밀린 모습인데 장기간의 횡보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굉장히 강한 추세가 기다리고 있다.
다만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밀리는 과정에서 삼각형 패턴 상단선의 지지를 확인하는 상황이다. 이 정도면 저점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여기서부터는 추가적으로 조정을 받더라도 조정폭이 크지는 않을 것이다.
코스피 일봉 차트를 보자. 가장 이상적인 흐름은 60일 이평선 부근에서 이평선들이 쭉 모인 후 추세를 점진적으로 위로 틀어주면 강세장이 시작하는 모습이다. 지금은 1965포인트까지 어제 하락했는데 1970포인트 정도에서 지지되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차례 빠져 1940 정도까지 갔다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 않고 시장이 강하면 2000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1970까지 빠지는 횡보 과정이 진행되면서 60일 이평선과 120일 이평선이 올라와 1970포인트 부근에서 모일 수 있다. 두 가지 가능성이 모두 있다.
다만 단기적으로 지금부터 강하게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는 어렵다. 또 추가로 하락하더라도 1940포인트를 깰 가능성은 별로 없다. 그러므로 조정시 매수 관점을 유지하자. 이번에 매수에 성공하면 이 흐름은 몇 달 동안 갈 수 있다. 그러므로 굉장히 좋은 기회가 오고 있다.
조정폭은 매우 제한적일 것이다. 왜냐하면 전기전자업종 차트에서 보듯 60일 이평선과 중장기 추세선이 닿아 있는 모습이다. 채널 상단선 부근에서 1월 초 조정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었다. 조정폭와 추세선이 60일 이평선까지 왔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하락할 폭은 별로 없다. 다만 60일 이평선에서 보통 한 번 찍고 추세가 다시 살아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왔다갔다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격 조정 폭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바로 상승세로 접어들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전기전자업종의 매수를 지금 해도 좋겠다.
화학업종은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작년 3월부터 보면 큰 박스다. 박스 상단을 찍었으면 하단까지 가야 하기 때문에 11월 바닥권까지도 열어놓을 수는 있다. 그러나 60일 이평선이 있는 중심선 부근에서 반등 시도가 나오고 있다. 확인은 필요하지만 만약 여기서 지지가 확인된다면 채널 상단선을 뚫고 장기 흐름이 턴어라운드 하는 쪽으로 갈 수 있다. 그러므로 60일 이평선의 지지를 봐야 한다.
운송장비업종은 저점을 높여가는 모습이라 바닥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본다.
코스닥시장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장기로 봤을 때 550~450 박스로 4년 째 진행됐는데 저점이 높아지면서 480포인트가 지지됐고 하락 추세선도 돌파했다. 상승으로 가는 과정인데 60일 이평선도 하락 중이고 120일은 횡보 중인 이런 구조 속에서 계속 갈 수는 없다.
여기서 크게 보면 480포인트까지도 조정을 받을 수 있고 작게 보면 500포인트까지 조정이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단기 상승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면서 점차 상승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550포인트의 고점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도박하는 고양이 키도 `재능있어`
ㆍ백악관 게시판에까지 등장한 `韓 선거부정` 주장
ㆍ기구한 `北여인`…中 팔려가 `인신매매범`으로 전락
ㆍ현아 중학생 시절 VS 현재, 비교하니 달라진 건 ‘머리길이?’
ㆍ윤세아 후유증, 하와이 신혼여행 사진 공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