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공작기계는 국가의 산업기술수준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분야다. (주)상원(www.swmold.com 김태선 대표)은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다양한 경험을 축적, 국가 경제와 기술력 향상에 기여하는 회사다. 상원은 노력을 인정받아 산업기술연구회로부터 생산현장종합지원사업을 지원받으면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전기절연물, 금형, 성형 장비 제작 분야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식경제부 산업기술연구회(이사장 장호남)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만들어졌다. 분산 관리되던 산업기술과 관련된 정부 출연 연구기관(출연연)들을 체계적으로 지원 및 육성,관리한다. 산업기술 분야의 연구기획과 소관 연구기관의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해온 산업기술연구회는 최근 국가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 친환경전력기기 개발을 위해 (주)상원과 동조, 환경문제 해결에 나섰다.
(주)상원은 최근 에폭시 절연물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 초고압 절연 스페이서와 포스트 인슐레이터, 서포트 인슐레이터 등과 한국전력공사에 공급되고 있는 에폭시 고체 절연 개폐기류의 절연하우징 개발을 통해 신성장 동력의 원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고체 절연물용 쉴드 품질 개선, ECO 개폐기 구조설계 개선을 통한 성형불량 개선 및 성능 극대화를 이뤄냈다. 초고압용 에폭시절연 스페이서의 성형공정기술 개발은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전철 탑재용 직류 서지 프로텍터(Surge Protector) 모듈설계 및 제조기술로 한국의 전철이 안전하게 국민의 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상원의 생산성을 높인 최고의 기술과 높은 신용, 투명한 도덕성은 산업기술연구회와의 신뢰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주)상원의 기술 연구소는 본 개발 장비와 성형공정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 금형을 시운전하고 있다. 금형의 납품 전 최적 성형조건을 자체적으로 확인하고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한 노력에 계속된 기술개발 연구를 더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특히 독일의 ABB사 중국의 Rox사에 수출하는 금형에 대해서도 자체 시운전을 거쳐 보낼 수 있어 신뢰성 제고와 수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전량 수입하던 APG 성형설비를 국산화해 수입대체 효과도 높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