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은 20일 박근혜 당선자가 발표한 공약은 인수위원회를 통해 좀 더 구체화되겠지만 큰 틀에서는 선거 유세시 정책방향이 유지될 것이라며 유통, 건설, 유틸리티 업종 등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원은 "대선기간 핵심 이슈가 됐던 경제민주화 이슈와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균형 해소, 재벌의 불법행위에 대한 규제등의 정책이 결합될 것"이라며 "경제성장 전략으로는 수출과 내수 간의 균형,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산업, 벤처기업, 컨텐츠 등의 미래산업 분야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상되는 정책 방향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은 유통, 건설, 유틸리티(전력)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오 연구원은 "유통업종은 이미 유통법, 상생법 등을 통해 신규 출점에 대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어 사전신고제, 입점예고제가 도입되더라도 현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추가적인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건설 업종은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반영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분양가상한제 폐지, 보유세 인상 반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인상 반대등 부동산 경기에 우호적인 정책은 건설 업종 투자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 등 유틸리티 업종은 발전 믹스의 악화 가능성이 낮아진 점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오 연구원은 "전력수요 개선방안으로 전력요금 변화를 고려하고 있어 한국전력에 긍정적"이라며 "또 원자력 정책의 급격한 변화 가능성도 낮아 기계,중공업 등 원자력 관련주에도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