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나 계약했어!”

‘괴물 투수’ 류현진(25·사진)이 미 프로야구(MLB) LA 다저스와의 입단 협상 마감시한인 10일 오전 7시(한국시간)가 넘은 시간 아버지 류재천 씨와의 전화통화에서 한 첫마디였다. 협상이 긴박하게 진행되는 바람에 뜬눈으로 밤을 지샌 류씨는 감격에 찬 목소리로 “그래 축하한다”며 메이저리그 진출 꿈을 이룬 아들을 격려했다.

국내 최고의 왼손 투수 류현진이 사상 처음으로 한국 프로야구에서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 직행했다. 류현진은 등번호 99번을 달고 선발 로테이션의 한 축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류현진은 이날 LA 다저스와 6년간 총 3600만달러(약 390억원·계약금 500만달러 포함)을 받는 입단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와 별도로 매년 투구 이닝에 따른 보너스로 100만달러를 더 받기로 해 총액은 최대 4200만달러(약 453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 포스팅 시스템(비공개 경쟁입찰)으로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선수 중 일본 다르빗슈 유(텍사스·6년 6000만달러)와 마쓰자카 다이스케(보스턴·6년 5200만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액수다.

5년 이후엔 자유계약선수(FA)로서 더 큰 ‘대박’을 터트릴 수 있다. 5년간 750이닝 이상을 던지면 6년째 FA를 선택할 수 있는 ‘옵트 아웃’ 조항도 포함된 것.

류현진과 다저스의 협상은 끝까지 긴박하게 진행됐다. 류현진의 계약을 대리한 에이전트 스캇 보라스는 벼랑 끝 전술을 펼치며 다저스와 계약 마감시간 30초를 앞두고 합의를 이끌어냈다. 보라스 코퍼레이션의 한국 담당 전승환 에이전트는 “류현진은 협상에 실패하더라도 대한민국 최고의 투수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마이너리그 조항 등 불리한 조건이 빠지고 나니 류현진이 바로 계약서에 사인하더라”고 전했다.

류현진은 시속 150㎞에 육박하는 빠른 볼을 던지고 커브, 체인지업, 슬라이더 등 다양한 변화구까지 구사하는 한국 왼손 투수의 에이스다. 아버지 류재천 씨의 손을 잡고 야구장을 자주 찾던 류현진은 인천 창영초등학교 3학년 때 야구에 입문해 동산중, 동산고에서 선수생활을 했다.

동산고 2학년 땐 왼쪽 팔꿈치 부상이라는 시련이 찾아왔다. 선수 생명이 끝날 수도 있었지만 수술을 받고 1년간 재활에 매달린 끝에 고교 3학년 때 마운드로 돌아왔다. 당시 2005년 청룡기대회에서 성남고를 상대로 삼진을 17개나 잡으며 완봉승을 거두고 완벽하게 부활했다. 프로 입단도 순탄치는 않았다. 인천을 연고로 하는 SK 와이번스는 신인 1차 지명에서 류현진을 외면했다.

2006년 계약금 2억5000만원에 프로 데뷔한 류현진은 첫해부터 한국 프로야구를 평정했다. 신인 최다승 타이기록인 18승을 올리며 다승, 평균자책점(2.23), 최다 탈삼진(204개) 등 투수 부문 3관왕을 차지했다. 한국 프로야구 최초로 정규시즌 최우수선수상(MVP)과 신인선수상을 동시에 획득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 통산 7시즌을 뛰는 동안 98승52패1세이브, 평균자책점 2.80, 탈삼진 1238개라는 화려한 기록을 세웠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