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재인·안철수 '단일화 룰' 협상 12일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치적 연합체'로 국민연대…새정치 선언문은 13일께 발표
    민주 룰 협상팀장 박영선 유력…안철수 "선거비 반값으로" 제안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11일 단일화 룰 협의에 착수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단일화 작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두 후보는 단일화 방식 협의팀과 함께 경제·복지와 통일외교안보에 대한 정책팀을 구성키로 했다.

    지난 8일 새정치 공동선언문 성안을 위한 실무팀 가동에 이어 이 같은 3개팀을 추가 운영키로 하면서 두 후보의 단일화 협의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게 됐다.

    단일화 방식 협의팀은 양측에서 3명씩 참여하고 이르면 12일부터 가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단일화 방식을 논의할 문 후보 측 협상단 3인에는 박영선·윤호중·김기식 의원이 유력하다. 안 후보 측에서는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과 선거 전략을 맡은 김윤재 변호사, 하승창 대외협력실장 등이 거론된다.

    단일화 방식은 결국 여론조사냐 ‘여론조사 +α’냐로 귀결될 전망이다. 문 후보 측은 ‘국민의 직접적 참여’를 명분으로 모바일 또는 현장 경선, 배심원제 등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영선-박원순’ 단일화에서 채택된 ‘+α’를 주장하고 있다.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설문의 ‘구체적 문구’를 둘러싸고 신경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 단일화 적합도 조사에서 상대적 강세를 보여온 문 후보 측은 ‘적합도’를, 안 후보 측은 ‘본선 경쟁력’이 들어간 조사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두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각각 대선 정책 공약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서로에게 공동 정책 협의를 제안한 데 이어 12시께 전화 통화에서 3개팀을 추가 가동하는 데 합의했다.

    당초 안 후보는 ‘선(先) 새정치공동선언 후(後) 단일화 협의’ 입장을 고수했지만 이날 단일화 논의를 함께 진행하는 쪽으로 선회했다.

    새정치 공동선언을 준비하는 실무협상팀은 이날 4차 회의를 열고 정치개혁 내용과 국민연대 방향에 대한 막바지 쟁점을 조율했다. 양측은 총리의 헌법상 인사제청권 보장과 대통령의 임명권 축소, 상향식 공천 확대와 비례대표직 확대 등에 상당 부분 의견을 좁혔지만, 국회의원 정원 축소와 중앙당 폐지 문제 등은 쟁점으로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연대의 방향과 관련, 대선 이후 정치적으로 협력하는 ‘정치적 연합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두 후보는 13일께 새정치 공동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안 후보는 이날 대선을 법정선거비용(약 560억원)의 절반 이내에서 치르기로 약속하고 다른 후보들에게 동참을 제의했다. 이에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취지나 뜻이 좋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적극 협의해나가 실현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野정희용 '자녀 셋 이상 교육비 지원법' 발의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자녀가 셋 이상인 가정의 학생에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입학금, 수업료, 급식비 등 교육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10일 밝혔다.현행 초·중등교육법은 기초생활수...

    2. 2

      정동영 "내일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입장…굉장히 싱거운 내용"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10일 이른바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내일(11일) 입장문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정 장관은 이날 고양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사실관계를 분명히 말씀드리겠다"며...

    3. 3

      허위·조작 정보에 징벌적 손배

      허위·조작정보 유포 시 손해액의 최대 5배까지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내용의 ‘허위조작정보근절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