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에 연루된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79)이 1일 서울 서초동 특별검사팀(특별검사 이광범)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짙은 갈색 정장 차림의 이 회장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변호인인 강우식 변호사, 간호사 등과 함께 나타났다.

포토라인에 선 이 회장은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34)에게 사저부지 매입 대금으로 왜 현금 6억원을 줬는가’라고 묻는 취재진에게 “안에서 이야기하겠다”며 대답을 피했다. 그러나 ‘(시형씨에게) 차용증 없이 돈을 빌려주려 했나’라는 질문에는 “차용증은 다 있었지”라고 답했고, ‘(시형씨에게) 돈을 빌려줄 때 이 대통령 내외와 상의했느냐’는 질문에는 “(상의를) 한 적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이 회장은 9시간 조사를 받은 뒤 오후 6시50분께 귀가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이 회장은 ‘6억원은 개인 돈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이어 ‘다스와 자금 관련성은 전혀 없나’라는 물음에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검찰 서면조사 때와 답변이 달라진 것이 있나’ ‘6억원을 현금으로 준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각각 “달라진 것 없습니다” “안에서 다 이야기했으니 한번 기다려 보시지요”라고 답하고 대기 중인 차량에 탑승했다.

특검팀은 이날 이 회장을 상대로 6억원을 현금으로 빌려준 이유는 무엇인지, 부지 매입과 관련해 이 대통령과 논의했는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현금 6억원의 출처, 성격 등에 대해 이 회장 측은 “집안 붙박이장에 최대 10억원까지 들어갈 수 있으며, 2005년부터 개인계좌에서 1000만~2000만원씩 찾아 모아둔 돈”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그러나 이 회장 측이 앞서 ‘이 회장의 동생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구속기소)의 정치활동을 지원할 목적으로 현금을 쌓아뒀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자금의 조성 경위와 용처 등을 추궁했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가 돈을 빌리며 건넸다는 차용증의 진위에 대해 캐물었다. 검찰은 지난 6월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차용증 등을 근거로 삼아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서 돈을 빌린 주체’라며 시형씨의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는 없다고 판단했다.

이 회장 측에 따르면 시형씨는 지난해 5월20일 경주의 다스 회장실에서 이 회장과 만나 차용증을 쓰고 6억원을 빌렸다. 시형씨도 지난달 25일 특검 조사에서 6억원 차용증 원본이 청와대에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그러나 차용증이 사후에 작성됐거나, 작성인이 다른 사람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확인 중이다.

특검팀은 이날 서울 양재동 다스의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이창훈 특검보는 “이시형 씨가 서울사무소로 출근한 적이 있다. 다스의 법인계좌 추적과는 관계없는 압수수색”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사저부지 매입 작업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진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도 2일과 3일 각각 불러 조사한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