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녹색성장 박람회’ 녹색인증관에는 친환경 기술력을 인증받은 기업들이 참가해 녹색기술을 전시하고 소개한다.

네패스 리그마는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태양열을 차단함으로써 실내 온도 상승을 방지하는 기능성 유리를 녹색인증 테마관에 내놓는다. 기존의 열차단 필름을 유리에 직접 코팅해 열차단 기능을 구현하는 것. 네패스 리그마의 투명컬러 열차단유리는 신축 건물의 경우 유리 설치 단계에서 적용해 별도의 시공비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기존 건물의 경우 필름을 시공하는 것과 유사하게 덧유리 방식으로 시공해 단열 성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화예감은 ‘화장실용 음향시스템의 대기 전력 감소 기술’로 녹색 인증을 획득한 기업으로 자동음향기기 ‘해피송’을 전시할 계획이다. 해피송은 인체감지센서, 음향기록매체, 재생기, 앰프, 스피커를 한 기기 안에 내장시킨 일체형 음향시스템이다. 사람이 없을 시 자동으로 음향 설비 가동을 멈추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대기 전력 및 재생 전력이 낮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시킨다. 이 기술은 화장실의 녹색문화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신산업은 건축용 단열재 중 알루미늄과 공기층을 이용한 고효율의 ‘로이단열재’를 전시한다. 일신산업은 품질인증, 환경인증, 경영인증, 기술인증을 획득한 단열재 전문업체다. 알루미늄시트 제조기술 및 공기층 형성기술을 개발해 전도열, 복사열, 대류열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고효율 로이단열재를 건축 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신강하이텍은 강우 후 도시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시설인 여과, 침투, 저류 기능을 가진 EBF(Eco Bio Filter)를 전시한다. 신강하이텍은 하천 호수의 수질정화분야의 기술을 축적해 온 환경 벤처기업으로 이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앤에이치씨는 ‘저 RPM 고효율 발전 및 축전기술을 이용한 윷놀이 기구 제작기술’로 녹색기술을 인증받은 자가발전 윷놀이 기구를 전시한다. 버려지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실시간으로 윷놀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