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솔라에너지(대표이사 이완근)는 24일 재무구조 개선과 태양광사업 강화를 위해 3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는 증자비율 47.31%, 할인율 25.0%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이뤄진다. 최종 공모에 미달된 실권주는 한국투자증권과 교보증권, 이트레이드증권, IBK투자증권 4개 증권사가 각각 잔액인수계약된 비율에 따라 인수하게 된다.

유상증자의 신주배정기준일은 10월 16일이며, 구주주 청약예정일은 11월 29일에서 30일까지다.

유상증자에 청약할 수 없는 주주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별도로 '신주인수권증서'를 장내 상장해 유상증자 참여권리를 자유로이 타인에게 유상 매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유상증자로 유입된 자금 중 100억원은 제22회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상환에 사용되고 나머지 200억원은 태양광 사업 강화를 위한 원재료 구매자금에 사용될 예정이다.

자본금 증가와 차입금 상환으로 지금까지 우려됐던 재무구조가 개선돼 대외신인도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해외시장은 태양전지 최대 생산국인 중국의 태양전지 업체들이 미국과 유럽에서 잇달아 반덤핑 제재를 받게 돼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국내 시장은 RPS제도 도입으로 오는 2015년까지 매년 330MW의 신규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도록 돼 있어, 기술력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당사에게 큰 반사이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유상증자 자금으로 재무구조를 개선시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전자금으로 활용해 국내외 태양광시장을 적극 공략해 반드시 실적개선을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