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리자(팀장 및 직장) 협의회는 24일 "특정재벌에 특혜를 주기 위한 KAI 지분 매각을 반대하며 대한항공의 KAI 인수 추진이 중단될 때까지 노동조합과 함께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KAI의 중견간부급인 팀장(공통직 관리자)과 직장(생산직 관리자) 전원이 이번 성명에 참여하면서 노조 측과 함께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하게 된 것이다.

협의회 측은 지난 2003년과 2005년, 2009년 대한항공이 세차례에 걸쳐 KAI 인수를 추진했을 때에도 노조 측과 공동으로 대응한 전력이 있다.

이날 성명서에서는 "국내 항공산업을 대표하는 KAI의 지분 매각이 국가 항공산업의 미래보다 특정재벌에 특혜를 주기위한 졸속 행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 상황에 안타까움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며 "대한항공 밀어주기식 KAI 지분 매각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 2009년 재무구조약정을 체결한 후 아직도 졸업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부채비율은 해마다 증가해 현재 830%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투자여력이 부족한 기업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항공산업을 이끌어 가는 게 힘들 것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KAI 지분은 제조업 기반의 투자 여력이 확실한 견실한 기업이 인수해야 한다는 것이 협의회 측 설명이다.

한편 정책금융공사는 지난 17일 KAI주주협의회의 보유지분 41.75%를 매각하기 위한 2차 공고(9월 27일까지)를 내고 재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말 실시한 1차 매각 공고는 대한항공만 단독 입찰하며 유찰됐다.

현재 인수 희망기업으로도 대한항공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정책금융공사가 서둘러 2차 매각공고를 강행한 것은 수의계약을 통해 KAI를 대한항공에 매각하기 위한 의도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가계약법에 따르면 국유재산의 매각시에는 2개사 이상이 참여해 유효경쟁이 되어야 하며 2차 매각에서도 유효경쟁이 성립되지 않을 경우 수의계약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