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업과 함께] 대원GSI바이오텍사업부, 왕겨 성분 화장품·발효물질 美·日에 수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영혁신 유망기업
    곡물가공설비 전문업체 대원GSI(회장 서용교·사진)의 계열사인 대원GSI바이오텍사업부는 벼의 부산물인 왕겨를 이용해 기능성화장품과 의약품, 식품 등을 제조하는 업체다.

    대원GSI바이오텍사업부는 2009년 1월 설립된 이후 곡물 도정 및 선별 과정에서 발생하는 왕겨를 태워서 활용할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왕겨를 탄화시켜 다양한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왕겨초액을 개발했다.

    식품 등급의 품질을 갖고 있는 왕겨초액은 유사한 물질로 알려진 목초액보다 친환경적이고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목초액에는 타르 메탄 등 유해물질이 많고, 나무를 베어 태운 뒤 숯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반면 왕겨초액은 버려지는 왕겨를 통해 만들어진다. 이 회사는 임상시험을 거쳐 왕겨초액을 주 원료로 아토피 및 트러블피부 개선 효과가 있는 ‘미토피아’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선보였다.

    이 회사의 목표는 왕겨를 화장품 제조와 함께 식품, 의약외품 및 기타 바이오 영역에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 쌀 발효물질을 활용해 개발한 막걸리화장품이 예다. 회사 관계자는 “화장품의 경우 연초부터 미국 수출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연말까지 일본에 쌀 발효 추출물과 쌀추출물을 활용한 신제품을 수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용교 대원GSI회장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우수한 효능을 내는 물질 개발과 제품 생산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달라진 이마트24, 내년에는 '차별화 상품' 앞세운다

      이마트24가 내년 핵심 전략으로 '돈이 되는 상품'과 '머물고 싶은 공간'을 내세웠다. 이를 통해 가맹점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이마트24는 18일 서울 마곡동 마곡프리미...

    2. 2

      "SSAFY에서 실전형 AI 인재로 성장했죠"

      삼성의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삼성청년SW·AI아카데미(SSAFY)’ 13기 수료식이 18일 열렸다. SSAFY는 2018년 1기 교육...

    3. 3

      신한금융, 장나라와 유기동물 보호 모금

      신한금융그룹은 18일 배우 장나라 씨(왼쪽)와 유기동물 보호 모금 활동을 했다. 장씨는 서울 세종대로 신한금융 본사 1층 카페스윗에서 커피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기부를 독려했다. 커피 판매 수익과 기부금은 모두 유기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