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가 이틀째 혼조세를 이어갔다.

유럽중앙은행(ECB) 회의를 하루 앞두고 투자자들이 정책 방향에 대한 확신이 없어 관망입장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5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1.54포인트(0.09%) 오른 1만3047.48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50포인트(0.11%) 하락한 1403.44를, 나스닥 종합지수는 5.79포인트(0.19%) 내린 3069.27을 기록했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 둔화가 현실화 된 가운데 ECB가 오는 6일 통화정책 회의를 열어 향후 위기국가들의 채권매입 프로그램 등을 발표할 것이란 기대가 지수 하락을 제한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를 어떤 방식으로 어느 정도나 매입할지가 관건이다. 이 프로그램이 유로존 위기 진정을 위해 충분하다고 판단될지, 아니면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는지에 따라 시장의 반응은 달라질 전망이다.

독일의 일부 언론은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시장안정을 위해 무슨 일이든 하겠다"고 공언한대로 이들 국가의 국채를 무제한 매입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지만 ECB측은 이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ECB정책에 대해서는 그동안 온갖 소문들이 나왔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이런 보도에 섣불리 반응하지 않고 있다. 6일 ECB의 공식발표를 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아 거래량도 평소보다 줄었다.

기술주 가운데 페이스북은 강세를 보였지만 노키아는 부진을 면치 못했다. 페이스북은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주식을 1년 이상 내다팔지 않기로 약속하고 초기 직원들의 주식을 되사고 있다고 밝히면서 4.80%나 치솟았다.

반면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MS)사와 전략폰인 '루미아 920'을 내놓았는데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16% 가까이 급락했다.

물류업체 페덱스는 분기실적 전망을 낮춰 잡아 2% 가량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ECB 회의를 앞두고 상승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등락을 거듭한 끝에 전날보다 6센트(0.1%) 오른 배럴당 95.36달러에 장을 마쳤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