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의 롱텀에볼루션(LTE) 콘텐츠·서비스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3사 모두 LTE 전국망이 완성돼 더이상 커버리지나 속도만으로 차별화가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상반기 치열했던 LTE 보조금 경쟁도 한풀 꺾이는 모습이다. 통신사들은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 마케팅 경쟁을 지양하고 특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로 승부를 건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 T프리미엄 특화

SK텔레콤의 LTE 특화서비스중 대표적인 것은 프리미엄 콘텐츠 서비스인 ‘T프리미엄’이다. 6만2000원 이상 LTE 요금제 가입자에게 매월 2만원 상당의 최신 영화, 드라마, 게임, E북 등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지난 4월2일 서비스를 시작해 3개월여만에 이용자가 1백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133만명이 이용중이며 LTE를 대표하는 킬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LTE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프로야구 중계 서비스 ‘T베이스볼’도 선보였다. LTE망을 통해 국내 프로야구 경기를 지상파DMB보다 3배 선명하게 중계한다. 경기시작, 득점·역전 찬스, 투수교체, 홈런 등 보고 싶은 상황을 미리 설정해두면 긴박한 순간을 스마트폰 팝업 메뉴로 안내해주고, 터치 한번으로 바로 중계 화면으로 연결해준다.

SK텔레콤은 ‘LTE 카트라이더 러쉬+ 정액제’ ‘LTE 제네시스 정액제’등 LTE 게임 상품도 내놨다. 내달에는 ‘블루문’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네트워크 게임 제휴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LTE 이용자가 이들 부가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 ‘T LTE 팩’도 내놨다. SK브로드밴드와 함께 모바일 IPTV 서비스 ‘Btv 모바일’도 제공한다. 40개 실시간채널을 고화질(HD)급으로 서비스한다.


◆LG U+, 게임·교육 콘텐츠 강화

LG유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서비스인 ‘C-게임즈’를 선보였다. 다운로드나 설치 등이 필요 없이 LTE, 초고속인터넷, 와이파이 등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PC, 스마트폰, IPTV 등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액션, 어드벤처, 롤플레잉, 레이싱, 스포츠 등 30여 종의 게임을 제공 중이며 연말까지 100여 종 이상의 게임을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러닝 서비스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최근 LTE 기반의 실시간 스마트러닝 서비스인 ‘LTE 원어민회화’를 선보였다. YBM시사, 에듀박스, SDA교육과 제휴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어학 콘텐츠를 제공한다. 언제든지 복습이 가능한 수업 녹화기능과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PC 등을 넘나들며 학습할 수 있는 N스크린 기능도 지원한다. 이용 요금은 기존 전화 및 PC 화상 강의 교육상품 대비 20~40% 저렴한 수준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LTE 스마트폰에 특화된 모바일TV 서비스 ‘U+HDTV’의 업그레이드에도 나섰다. 초당 화면 전송률을 2Mbps로 높이고 CJ E&M 계열 채널을 추가했다.


KT, HD급 콘텐츠 제공

KT는 LTE 이용자에게 HD급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해 ‘HD 모바일원더랜드’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11월부터 모바일 IPTV ‘올레tv나우’의 영상품질을 HD급인 2Mbps로 업그레이드한다. 초중고생을 위한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인 ‘올레스쿨’의 동영상 강좌도 모두 HD급으로 바꿀 계획이다. HD 네트워크게임 라인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KT는 올레TV나우팩·지니팩·CGV팩 등 LTE 가입자를 위한 특화 상품도 잇따라 선보였다. 올레TV나우팩은 월 5000원으로 ‘올레TV나우’의 60여개 실시간 채널과 2만4000여 편의 VOD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전용 LTE 데이터 3GB를 추가 제공한다. 프로야구 실시간 중계와 편파 해설 방송 시청도 가능하다. CGV팩은 LTE 이용자가 월 4000원을 내면 CGV에서 영화 1편을 무료로 감상하고 동반 1인도 최대 3000원(주말 기준)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니팩은 LTE 전용 음악서비스로 월 4000원에 150만곡의 음원 콘텐츠를 무제한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KT는 사용하지 않고 남은 데이터양을 다음달로 넘겨 쓸 수 있는 새 LTE요금제도 내놨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