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한국 안보리 진출 안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독도분쟁 ICJ 동의 안해 비상임이사국 부적절"

    독도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는 방안을 결정한 일본이 이번에는 한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진출 지지철회 카드를 꺼내들었다.

    17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올 10월 유엔총회에서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선출할 때 일본정부가 후보국인 한국을 지지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 안에 '한국이 독도 분쟁을 ICJ에서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 만큼 비상임이사국에 적합하지 않다'는 견해가 강하다"고 전했다.

    안보리의 비상임이사국은 10개국으로 임기는 2년이며 이 중 아시아가 두 자리를 차지한다. 한국은 올해 외교부의 주요 현안으로서 2013~2014년 진출을 추진 중이다. 일본은 2015∼2016년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놓고 한국과 경쟁을 벌이는 아시아 국가는 캄보디아와 부탄이다.

    비상임 이사국에 피선되려면 193개 안보리 회원국 중 3분의 2(129개국) 이상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데 한국은 이미 그 이상의 지지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에 정통한 한 외교전문가는 "일본은 그동안 이미 여러차례 한국을 지지하겠다는 뜻을 밝혀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본이 실제로 반대하거나 기권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차 문 닫아주면 '건당 3만원' 美 신종 알바 무엇?

      자율주행 기술로 운행되는고있는 로보(무인)택시가 차 문을 닫아주는 신종 직업을 탄생시켰다.25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르면 "로보택시가 멈추면 비밀 인간 군대가 구출하러 온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

    2. 2

      HK영상 | 美, 성탄절에 나이지리아 내 IS 공습…트럼프 "기독교인 살해 대가 치렀다"

      영상=로이터, X(구 트위터) / 편집=윤신애PD성탄절인 25일(미국 현지시간), 미군이 나이지리아 북서부에 있는 이슬람국가(ISIS) 테러리스트들을 상대로 "강력하고 치명적인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

    3. 3

      미 파워볼 2조6천억 원 '잭팟'…46회 이월 끝에 1등 탄생 [HK영상]

      미국에서 성탄절을 하루 앞둔 현지시간 24일, 우리 돈으로 약 2조 6천억 원이 넘는 초대형 파워볼 복권 당첨자가 나왔습니다. 당첨금은 18억 1천700만 달러로, 파워볼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금액입니다.현지 언론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