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단백질보충제 크레아틴, 우울증 치료에 효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류인균 서울대 교수팀
    단백질보충제 크레아틴, 우울증 치료에 효과
    국내 연구진이 근력증강용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성분인 ‘크레아틴’이 우울증 치료제의 약효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류인균 서울대 의대 교수(사진) 연구팀이 이같은 연구성과를 거뒀다고 7일 발표했다.

    단백질보충제 크레아틴, 우울증 치료에 효과
    크레아틴은 근육을 키우기 위해 먹는 단백질 보충제의 주성분이다. 연구팀은 이 성분이 뇌의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의 변화로 생기는 우울증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가정하고 관련 실험을 진행했다.

    우울증상을 보이는 19~65세 여성 5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비교한 결과,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계열 우울증 치료제만 복용할 때 보다 크레아틴과 함께 먹을 때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밝혀냈다. 복용 8주 후 크레아틴을 함께 먹은 환자 중 52%가 우울증이 완화된 반면 대조군에서는 26%만이 치료 효과를 보였다.

    크레아틴을 함께 먹은 그룹은 항우울제만 복용한 대조군 보다 치료기간도 2주 이상 단축됐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군대 안 가려고 이렇게까지…마흔살까지 버틴 男

      국외여행 허가 기간이 지났음에도 귀국하지 않고 미국에 머무른 병역의무자가 40대가 되어서 결국 처벌받았다.춘천지법 형사1단독 송종환 부장판사는 병역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40)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2. 2

      소속사 모르게 기부했던 엔하이픈 선우, 또 5000만원 쾌척

      그룹 엔하이픈 선우가 소아청소년 환아 치료를 위해 5000만원을 기부했다.삼성서울병원은 19일 엔하이프 선우로부터 기부금 500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기부금은 소아청소년 환아를 위한 심리 정서 지원 프로그램에...

    3. 3

      "국회 퇴직공직자, 쿠팡行 가장 많았다" 97% 취업심사 통과

      국회 퇴직공직자 대부분이 취업심사를 통과해 민간기업 등에 취업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6년간 가장 많이 취업한 기업은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빚은 쿠팡이었다.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9일 종로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