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준비가 즐거운 여행길을 만든다. 내비게이션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휴가길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출발 전 내비게이션 지도 업데이트는 필수다. 일부 제품은 PC에 내비게이션SW가 저장된 메모리카드를 꽂으면 새로운 지도와 카메라 정보, 최신 기능을 한번에 설치할 수 있으니 확인할 것.

내비게이션을 잘 이용하면 도로 통행료도 기름값도 아낄 수 있다. 다중경로탐색 기능은 요금이 부과되는 도로를 피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속도로 요금 회피, 일반도로 요금소 회피 등 옵션을 적용하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요금소 직전 진출 IC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실시간 유가정보 제공 서비스는 주유·충전소 검색시 가격 정보 수집일과 ℓ당 가격이 표시된다.

차량에 따른 유종, 할인 카드, 할인율을 입력하면 검색시 할인율을 적용한 기름값을 자동 계산해 알려주기도 한다. 주요소별로 세차, 정비, 마트, 화장실 유무 등 상세정보도 안내해준다. 최저가 주유소 확인 기능을 이용하면 초행길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이동하면서 실시간으로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다.

인파가 몰려서 혼잡한 지역은 전국 교통 예측정보 기능을 이용하자. 떠나고는 싶은데 어디로 가야할지 막막하다면 내비게이션을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다. 테마검색 기능은 맛집, 관광, 숙박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위치에서 거리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주소, 전화번호, 위치, 특징 등이 기록돼 내비게이션 검색만으로 전국 각지의 맛집과 여행지를 여행할 수 있다.

사람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화장실 위치를 몰라 주변을 헤맨 경험이 있다면 휴게소 요약맵 기능을 써보자. 휴게소 진입 시 휴게소 내 상세시설 안내 이미지가 팝업으로 표출된다. 화장실, 음식점, 주유소, ATM 등 휴게소 시설물에 가까운 주차공간도 알려준다.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긴급버튼 기능도 있다.

내비게이션의 긴급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경찰서, 응급실, 약국 위치를 안내해준다. 목적지를 따로 입력할 필요없이 클릭 한 번으로 해당 지점의 위치를 보여주고 경로 탐색,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기 상황에서 유용하다.

내 자동차에 장착된 내비게이션에는 어떤 기능들이 숨어 있을까? 내비게이션을 아는 만큼 여행길이 보인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