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간] "21세기 신성장 동력은 음악산업"…'이수범 인천대 교수, 디지털 시대의 음악산업서 주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1세기 디지털화·글로벌화 격변 속 음악 산업의 미래는?

    한국은 디지털 온라인 음악 시장의 점유율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음악 시장의 점유율을 추월한 세계 최초의 나라다. 디지털 음원 판매가 음악 시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넘는다. 점유율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저자인 인천대 이수범 교수(신문방송학과)는 전통적인 CD 음반 시장이 위축되고 소비가 감소하는 것만으로 전체 음악 산업이 위기란 주장은 성급한 판단이라고 주장한다. 음반산업의 위기를 음원 산업의 성장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음악 산업이 새로운 도전을 맞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21세기 한국 음악산업에 관한 학문적인 이해와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 산업의 디지털화와 글로벌화 현상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발생 가능한 문제점과 한계를 규명하고 향후 도전 과제와 진흥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논의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교수는 미국 오클라호마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한국언론학회 연구분과장,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편집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음악산업<한울 아카데미 출간>' 이수범 지음. 46판 232쪽, 1만6000원.

    한경닷컴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무용으로 차린 오첩반상"…서울시무용단의 올해 마지막 무대

      "풍성한 한 해였습니다. '스피드'를 시작으로 '일무', '미메시스'까지 서울시무용단의 새로운 시도로 '전회차 전석 매진'이라는 역사적 기록을 세웠으니까요. ...

    2. 2

      [이 아침의 소설가] 계급사회 욕망과 균열 절제된 문장으로 묘사

      헝가리계 영국 소설가 데이비드 살레이는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 2025년 수상자다. 심사위원단은 수상작 <플레시(Flesh·살)>에 대해 “개인의 몸과 욕망, 계급과 권력이 교차하...

    3. 3

      김문정 감독 "20년 생존 비결은 유연함…쉴 새 없이 새 장르 흡수했죠"

      김문정 음악감독은 지난 20여 년간 한국 뮤지컬 시장의 폭발적 성장을 최전선에서 진두지휘했다. ‘오페라의 유령’ ‘레 미제라블’ ‘맨 오브 라만차’ 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