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영 동양증권 애널리스트는 "'블소'는 유료화 이후에도 게임순위 1위 지속 중"이라며 "동시접속자 수 약 20만 명, 아이온의 2011년 국내 매출액 1700억원 이상에서 연매출 추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애널리스트는 "8월 28일 '길드워 2' 출시확정, 8월 중 '블소' 중국 사전 테스트, 2013년 상반기 중국 등 해외 서비스 시작으로 엔씨소프트에 대한 실적 추정치의 불확실성은 감소됐다"며 "2013년 엔씨소프트 주당순이익(EPS)의 시장 컨센서스는 1만6873원"이라고 전했다.
그는 최근 주가의 하락은 이익에 적용되는 밸류에이션 멀티플의 하락(주가수익비율,PER) 영향이 더욱 컸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업종별 20개 고PER(15배 이상) 기업들의 평균 EPS 성장률(‘11~’13 CAGR) 28.3%, 2013년 평균 영업이익률 12.7% 대비, 엔씨소프트는 각각 66%, 41.4%로(예상), 성장성 수익성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2013년 PER은 고PER 기업군의 19배 대비 70% 수준인 13.4배에 불과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바일 게임 고성장에 따른 RPG 온라인 게임 성장 정체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2012년 PC 온라인 게임의 사용시간(Q)은 전년 대비 27.7% 증가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고 모바일 게임 전체 사용자의 1인당 매출액(P)은 온라인 게임의 5~10% 에 불과해 개인의 전체 게임비용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극히 작다고 분석했다. 또한 두 게임은 사용목적, 사용자 층, 사용시간대가 상이하다고 했다.
최대주주 변경에 따른 기업미래전략의 불확실성도 부각되고 있다. 이 애널리스트는 "넥슨의 M&A 성장역사에 한 과정이자 시작이 될 수도 있다"며 사업제휴 효과로 개발-해외퍼블리싱, 비용구조의 효율화, 중국시장 협상력 증대, 게임 쟝르 다양화 등을 기대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블소’의 성공적 출시에 따른 미래수익의 가시성 증대, 성장성, 수익성, 산업의 성장성, 기업의 미래 전략 등을 검토 시 최근 주가 하락은 과매도 구간이라는 판단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