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금신고와 장부관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사업주들 사이에서 인터넷세무서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 세무서의 신고 대행에 대한 비용 부담 없이 직접 작성 및 신고를 할 수 있어 사업주들 사이에서 관심을 얻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세청이 제공하고 있는 홈택스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회계 프로그램은 실제 활용에 어려움이 많아 일부 사용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기도 하다.

홈택스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직접 작성, 전송하기 때문에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사업자가 직접 매출 및 매입 내역을 집계해 신고서 내용에 맞게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웬만한 지식 없이는 이용하기가 어렵다. 전문가가 아닌 사업자가 직접 신고서 작성을 할 때 오류가 포함될 수도 있다. 또한 일부 회계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세무 신고 기능이 없어 단순한 장부정리 프로그램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홈택스와 회계 프로그램을 하나로 합친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디지택스는 장부 작성부터 세무 신고까지 한꺼번에 가능한 인터넷세무서비스를 개발했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세무서비스를 이용하면, 월 1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장부 작성부터 세무 신고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연 150만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사업주가 직접 매출매입 내역만 입력하면 간편장부,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등의 각종 장부 및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신고서등 신고에 필요한 서류가 자동으로 작성된다. 따라서 세무사사무실에 업무를 의뢰하지 않더라도 직접 세무신고까지 할 수 있다.

현재 ㈜디지택스는 간편장부대상 개인사업자를 위한 간편장부서비스 '예셈' ▲복식부기대상 개인사업자를 위한 복식부기서비스 '듀오셈' ▲법인사업자를 위한 복식부기서비스 '듀오셈프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사업자 유형과 기장유형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업체에 따르면 개인사업자에게는 예셈, 듀오셈이 적합하며, 법인사업자는 듀오셈프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