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생생칼럼] 똥배는 백해무익…장 디톡스로 독소 없애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생생칼럼] 똥배는 백해무익…장 디톡스로 독소 없애야
    장마와 무더위가 반복되는 시기다. 이제 얼마 뒤면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노출이 많아질 것이다.

    이맘때 숨겨져 있던 살들 때문에 고민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재미있는 사실은 대다수가 나온 배를 살찐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년 이 시기에 복부비만 등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을 상담해보면 의외로 똥배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그럼 복부비만과 똥배는 다른 것일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똥배는 복부비만이나 내장비만을 뜻한다. 큰 틀에서는 같은 말이다. 하지만 똥배는 단순 지방에 의해 나오는 게 아니라 장에 존재하는 숙변이나 가스 때문에 생긴다.

    건강한 사람의 장에는 유익한 세균인 유산균이 상주하고 있는데, 이러한 유산균은 정상 세균총 및 장내 세포에 중요하다. 또 장의 건강은 물론 외부에서 들어오는 독소를 방어하는 우리 몸의 1차적인 면역반응을 담당한다.

    하지만 숙변이 쌓이고 변비가 생겨 유해균이 늘어나면 장의 해로운 세균들이 독소를 내뿜게 된다. 이는 단순히 배가 나오는 복부비만을 형성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약해진 면역력으로 인해 여러 증상과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른바 똥배의 부작용이다.

    이유 없는 복통, 소화불량, 냄새가 안 좋은 가스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비롯해 만성적으로 피곤하거나 아침저녁으로 몸무게가 2㎏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잘 붓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또 두드러기나 아토피, 입 주위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들도 장에 유해한 균이 있는지 검사해볼 필요가 있다.

    배가 몸 앞으로 나온 똥배의 경우 십중팔구 장 내 유해균으로 인한 만성질환을 유발한다.

    내 장에 균이 많이 산다면 장 디톡스를 통해 독소를 해독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과 면역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다. 장 디톡스 치료의 경우 변비가 있다면 이를 없애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변비나 설사를 일으키는 장의 해로운 세균을 제거한다. 몸에 좋은 유산균을 넣어주는 치료도 병행한다. 또한 장내 독소들이 점막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초유를 보충하게 된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장 디톡스 방법으로는 바나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는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장점 외에도 특히 장 디톡스에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 도움이 되고, 바나나에 풍부한 트립토판 성분으로 인해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 또는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와 함께 바나나를 셰이크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다이어트와 장 건강,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이윤경 <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교수 >

    ADVERTISEMENT

    1. 1

      나이키에 '44억원' 베팅했더니 주가 '들썩'…누가 샀길래

      지난 주 실적 발표한 주가가 하락해온 나이키 주식을 애플의 최고경영자(CEO)인 팀 쿡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24일(현지시간) 미국 증시 개장전 프리마켓에서 나이키 주가가 2% 넘게 올랐다. 팀 쿡은 ...

    2. 2

      카리브해 긴장 고조에…WTI 닷새째 상승세 [오늘의 유가]

      국제 유가가 5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겨냥해 "물러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됐고, 이에 따른 원유 공급 차질 우려가 유가...

    3. 3

      [포토] 환율 구두 개입에 30원 넘게 급락

      24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 원/달러환율이 표시되고 있다. 이날 원/달러환율은 정부의 환율 대책과 당국의 구두 개입에 30원 넘게 급락했다.최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