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모공 속에 과다하게 형성된 피지가 피부 밖으로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해 생긴다. 모공 속에 뭉쳐있거나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생기는 상태다. 대부분의 여드름은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사춘기 시절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난다면 원인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성인들에게도 여드름의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성인들에게 나는 여드름은 단순히 호르몬으로 인한 것이 아닌 다른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성인여드름의 표면적 원인은 스트레스와 과로, 잘못된 식습관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근본적인 성인여드름의 원인을 살펴보면 몸 속 내부 장부의 문제로 들어가게 된다. 몸 속 장부에 문제가 있거나 정상적인 기혈 순환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여드름이 발생하는 아주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오장육부가 불균형을 이루면 몸 속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않아 호르몬 분비가 방해받을 뿐만 아니라 몸 속과 피부에 독소·노폐물 등이 쌓이면서 여드름을 발생시킨다.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 ‘독소’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여드름이 생긴 원인과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여드름의 표면적 원인과 근본적 원인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스턴트식품, 불규칙한 식습관, 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을 받으면 독소가 피부에 직접적으로 쌓이게 된다. 선천적으로 취약한 피부 부위에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한 요인이다. 이에반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과로를 할 경우 몸의 각 장부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몸 속에 독소가 쌓이게 되고 오장육부와 연결된 피부 부위에 여드름이 발생한다.

특히 오랜기간 잘 낫지 않는 여드름의 원인을 보면 피부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기능 저하와 함께 기혈 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몸 속에 독소가 쌓여 피부로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식생활, 생활습관이 지속될 경우 독소와 노폐물은 점점 더 쌓이고, 장부의 기능과 기혈순환도 점점 더 악화돼 염증으로 나타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여드름의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여드름이 생기기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면 여드름은 점점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

◆여드름, 원인 알고 치료하면 백전백승

주재용 천안 여드름전문한의원 예그린한의원 원장은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사람마다 몸 상태와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 또한 다르다”면서 “여드름이 생기면 생활습관과 함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해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원장은 이어 “난치성여드름의 경우 몸 속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치료가 먼저 진행돼야 하고 몸 속 잘못된 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해 원인에 맞는 처방으로 장부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치료가 필요하다”며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

도움말=주재용 천안 여드름전문한의원 예그린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