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정부는 북한군 총참모부가 남측 일부 언론사의 대북 보도 태도를 겨냥해 위협한 것과 관련 "북한이 그동안 반복해 온 구태를 다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부는 이날 관련 부처간 조율을 통해 내놓은 논평에서 "언론의 자유는 세계 모든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보장된 기본 권리"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현재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없다"며 "한·미는 연합 방위 태세 전력을 통해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이런 반응은 최근 남측 언론에서 '종북 좌파'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을 겨냥했거나 실제 도발 명분을 축적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서 통일부의 김형석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특정 언론사를 지칭해 좌표까지 거론하며 위협한 것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북한의 협박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발적 행위로 이런 협박행위를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한군 총참모부는 이날 '공개통첩장'을 통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좌표를 구체적으로 공개하며 "만약 우리 군대의 분노 폭발에 무모하게 도전한다면 우리 식의 무자비한 성전으로 대답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